빅데이터 사용설명서 - 빅데이터가 이렇게 쉬운 거였나
단언컨대 가장 쉽고 재미있게 쓰인 빅데이터 입문서!
우리는 모바일 기기, 사물인터넷 센서, SNS가 데이터의 폭증을 주도하는 빅데이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미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등 많은 세계적 기업에서는 철저한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의사결정으로 독보적 경쟁우위를 굳혔다. 이 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빅데이터의 핵심을 이해하고, 나아가 어떻게 하면 자신만의 차별적인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빅데이터의 모든 것을 담은 입문서이다. 빅데이터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어떤 흐름으로 시대적 변화가 이어지고 있는지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한다.
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라 불릴 만큼 우리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하나의 중요한 자원이 되었다. 그런 시대에서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흥미진진한 일이다. 어느 기업, 어느 조직에서나 데이터의 양과 중요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커지고, 그에 따라 분석 전문가의 주가도 함께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분석 전문 인력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크게 부족해 분석 전문가를 백지수표로 모셔간다는 이야기가 나돌 정도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성공하려면 유능한 빅데이터 전문가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분석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폭넓은 안목과 실제 분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숫자로 말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분석 경영의 시대에 알맞은 분석적 역량을 갖춘다면 AI 빅데이터 시대의 주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인재가 되려면 데이터 분석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빅데이터 시대 이해하기’에서는 빅데이터 시대에 대한 안목을 기르기 위해 빅데이터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2장 ‘인공지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안목을 기르기 위해 인공지능의 시작부터 딥러닝에 이르는 과정을 요약한다. 3장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구가하는 개인과 기업 사례를 알아본다. 4장 ‘빅데이터의 꽃, 예측’에서는 빅데이터 예측이 무엇인지, 기업들이 예측을 통해 어떻게 새로운 경쟁력을 갖게 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5장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빅데이터’에서는 기업들이 어떻게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는지 알아본다. 6장 ‘창의성과 데이터 분석’에서는 데이터 분석적 측면에서 창의성이란 어떤 것인지, 분석에 창의성이 활용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7장 ‘디지털 전환의 어려움과 극복 방안’에서는 실패를 반복하는 기업들이 왜 어려움을 겪는지 ‘빅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을 토대로 설명한다. 8장 ‘시각화의 함정’에서는 분석결과를 전달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분석결과를 흥미롭고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는 법을 담았다. 9장 ‘빅데이터 시대 개인이 준비할 것’에서는 개인의 성공이 분석능력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빅데이터 시대에 개인이 분석역량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