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재무회계(워크북 포함)
1. 학습목표
회계는 보고목적에 따라 외부보고(재무보고) 목적의 재무회계와 내부보고 목적의 관리회계로 양분된다. 이 책은 바로 외부보고 목적의 회계인 재무회계를 다루고 있다.
재무회계는 경제실체의 외부이용자인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회계정보를 추출하여 전달함을 목적으로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주요 전달수단은 일반목적재무제표(general?purpose financial statements)이다. 따라서 재무회계는 주로 일반목적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되는 회계문제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재무회계는 그 수준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구분하여 교육된다. 초급재무회계는 흔히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라고 하며 주로 회계의 기초개념과 복식부기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에 비해 중급재무회계(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는 흔히 ‘중급회계’라고도 불리며, 중급수준에서 회계의 이론구조와 실천기준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고급재무회계(Advanced Financial Accounting)는 ‘고급회계’라고도 불리며 연결회계 등과 같이 특수하고도 난해한 분야를 다룬다.
이 책은 중급수준에서 회계의 이론구조와 실천기준을 이해하도록 중급재무회계로서 저술된 것이다. 따라서 재무회계정보의 인식, 측정, 기록?분류?요약, 전달 및 해석 과정과 관련된 이론과 실천기준(기업회계기준)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재무회계원리에서 회계과정 가운데 기록?분류?요약 과정을 강조하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