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안견
- 저자
- 성지혜 저
- 출판사
- 휴먼앤북스(Human&Books)
- 출판일
- 2012-11-02
- 등록일
- 2013-02-2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조선 제일의 명화원 안견의 삶으로 풀어낸 「몽유도원도」의 내력
조선시대 미술을 대표하는 「몽유도원도」의 내력을 화원 안견의 삶으로 풀어낸 장편소설이다. 작가는 이 책에서 화원 안견과 후견인 안평대군의 우정이 역사를 뛰어넘는 예술작품으로 화하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소설에서 재구성된 안견의 일생은 질곡 가득한 예술가의 삶으로 그려지며, 이런 개인의 인생 질곡, 시대의 제약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불멸의 지위를 확보하는 예술의 위대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몽유도원도'라는 걸작이 탄생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다루고 있다. 안견의 실력과 안평대군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한국 산수화의 세계적 경지를 자랑하는 몽유도원도가 탄생하는 과정을 묘사한다. 또한 안견의 유년시절의 질곡과 첫사랑과의 비극적 결말, 안평대군과의 만남과 몽유도원도를 창조해내기까지의 과정, 계유정난이라는 비극의 전개와 쓸쓸하게 사명을 다한 노년의 삶까지, 안견의 전 생애를 수려한 문장으로 재구성했다. 예술 창작 과정과 역사의 비극적 흐름을 절묘하게 엮어내고 안견의 삶을 묘사해낸 상상력이 치밀하다. 독자들을 이 책을 통해 읽는 재미와 문학적 교양을 두루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45년 경남 진주에서 태어나 진주여고, 한세대 신학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1999년에 『월간문학』 신인상을 받아 등단하였으며, 첫 장편소설 『환상과 나비』로 문단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대표작으로 성화를 그리는 화가의 고뇌를 담은 『환상의 나비』, 한글학자 주시경 선생의 불꽃같은 삶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해 호평 받은 장편소설 『한글의 얼』,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고마운 물건들에 대한 상상을 따뜻한 언어로 그려낸 중단편집 『사랑을 기다리는 의자』, 역사의 한 갈피 속에 피어난 금단의 사랑을 다룬 장편소설 『은가락지를 찾아서』, 중동 선교사의 사랑과 갈 등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 『베다니의 기적』, 작가의 유년 시절을 아름닫ㅂ게 복원해 낸 『옛뜰』 등이 있다. 그 밖에 삶 속에서 사랑을 만나고 키우는 샘물 같은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집 『사랑으로 여는 마음』과 시집 『그대가 내게 쏜 화살은 기쁨입니다』 등을 발표하여 문학의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활발한 작품 활동을 계속해 오고 있다.
목차
1장
그대는 텃밭에 먹을 심고
비해당
지곡 안가
2장
태상왕 어진
도화원 화원들
화연이로다, 풍류의 멋
왜국 사절단
3장
그림이 내게 말을 걸어오네
왕자들의 갈등
소상팔경도
4장
집현전 학사들
만대흥왕지지
도원의 꿈
5장
몽유도원도
복사꽃 무리지어 자홍으로 펼치고
6장
고추는 화방산의 원추리 열매요
무계정사
계유정난
7장
수어지교
도원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