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 - 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미래 : 아우름 52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 - 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미래 : 아우름 52
  • 저자이상근
  • 출판사(주)샘터사
  • 출판일2022-03-30
  • 등록일2022-11-2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다음 세대에 전하고 싶은 한 가지는 무엇입니까?”



다음 세대가 묻다

“사람들은 왜 메타버스 세상에 열광하는 건가요?”



이상근이 답하다

“이제 우리는 메타버스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새로운 경험, 지금껏 겪어 보지 못했던 다양성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갈 혁신의 아이콘으로서 메타버스가 가진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미래의 주인공이 될 여러분들도 얼른 메타버스에 탑승해 새로운 생태계를 준비하길 바랍니다.”



각계 명사에게 ‘다음 세대에 꼭 전하고 싶은 한 가지’가 무엇인지 묻고 그 답을 담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의 쉰두 번째 주제는 ‘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미래, 메타버스’이다.



“주저하지 말고 얼른 탑승해,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갑자기 찾아온 언택트 시대, 메타버스는 소통의 목마름을 해소하는 공간으로 급부상했다. 신문을 펼쳐도, TV 뉴스를 봐도 메타버스에 관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메타버스 세계가 가져올 변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4차 산업 혁명을 이끌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공상과학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초월한’, ‘넘어선’이란 뜻의 그리스어 Meta와 ‘세상’을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뜻한다. 디지털 세계에 친숙한 청소년이라면 이미 메타버스 세계에 발을 담그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이 책은 다가올 미래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을 위한 메타버스 세상 안내서이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아바타를 꾸미고, 놀이를 즐기고, 소통하는 것을 넘어, 메타버스 세상이 초래할 변화를 전망하고 우리 청소년들이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으로서 무엇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지 알려준다.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1장 ‘현실 속 메타버스, 어디까지 왔을까’에서는 메타버스란 어떤 것이고 어떻게 구현되는지, 얼마나 우리 주위에 성큼 다가와 있는지를 알려 준다. 2장 ‘메타버스가 열어 가는 또 다른 세상’에서는 거울 세계,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확장 현실(XR)로 나누어 메타버스 세상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를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3장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 경제와 새로운 기회’는 4차 혁명 시대 메타버스와 함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을 비롯, 가상 경제의 핵심 키워드인 암호 화폐, CBDC, NFT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알아 두면 좋은 메타버스 세상의 용어들’을 덧붙였다.



새로운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



메타버스 세상이 가져올 사회, 경제, 문화적인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거기에 새로운 기회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 세상에서 또 다른 ‘나’가 가지는 가능성은 학벌이나 재력이 아닌 ‘아이디어’에 의해 좌우된다. 메타버스라는 공간은 기존의 계층과 상관없이 누가 정보를 창의적으로 이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사람이 새로운 계층을 형성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다가올 메타버스 세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일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메타버스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들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필수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콘텐츠’, ‘커뮤니티’, ‘수익 창출’이다. 최초의 메타버스라 할 수 있는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가 오래 유지되지 못하고 쇠락했던 것은 자체 콘텐츠가 흥미롭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저자는 같은 사물이라 해도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보이듯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세상 역시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기성세대가 만든 전망대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만든 전망대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아야” 하며, 그곳에서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나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그러했듯 기존의 관념을 깰 수 있는 미래를 상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국적, 나이, 성별 등을 뛰어넘어 더 멀리 그리고 더 높이 도약할 다음 세대에게 메타버스 세상은 다음 세대에게 새로운 날개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저자 소개

여는 글_ 왜 지금, 메타버스인가

1장 현실 속 메타버스, 어디까지 왔을까?

2장 메타버스가 열어 가는 또 다른 세상

3장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 경제와 새로운 기회

닫는 글_ 메타버스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들

알아 두면 좋은 메타버스 세상의 용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