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조선 고미술의 특색

조선 고미술의 특색

저자
고유섭
출판사
온이퍼브
출판일
2019-07-22
등록일
2021-01-11
파일포맷
COMIC
파일크기
532 Bytes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미술




이란 것은 마음의 의식에서 말한다면 기술에 의하여 미(美)의식이란 것이 형식을 갖춘 작품이라고 하겠다. 가치적 입장에서 말한다면 미적 가치 및 미적 이념이 기술을 통하여 형식에, 양식(樣式)에 객관화되어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지정의(知情意)가 인간 심(心)의식의 유일한 능력 분별 범주이며 진선미가 인류문화의 유일한 가치 분별 범주라면 지정의와 진선미와의 관련성은 문제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미술이 인간의 의식을 들여다보고 인간의 가치 이념을 들여다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부분임이 틀림없다.




우리가 조선의 미술, 조선 미술이라고 할 때 그것이 곧 조선 선의식의 표현체, 구현체이며 조선의 미적 가치 이념의 상징체, 형성체임을 이해한다. 속된 비유로서 말한다면 미술을 통하여 미적 심의식과 미적 가치이념을 들여다본다는 것은 관상객(客)이 인물의 용모 형태를 통하여 주체의 성격을 들여다보고 인격의 고하를 판정함과 다름이 없다고 하겠다.




고미술의 연구라는 것은 그러므로 결국에 있어 기술 전공의 사람이 기술적 입장에서 회고 반성하는 기술적 문제 이외에 문화사적 현지에서 그 양태를 통하여 문화의식, 문화이념, 문화가치를 성찰함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즉 미술이란 것에 대하여 우리는 이 두 가지 태도를 보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후자는 미술에 대하여 지난 것이 문화사적 파악이란 것과 오늘날과 앞날이 새로운 문화사적 전개를 위하여 중요시할 문제이다. 조선 미술의 특색이 무엇인가 묻게 되는 것도 마침내 이러한 견지에서 묻게 되는 것이다.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이라는 것은 심심한 학문을 깊이 연구함과 장구한 연구의 결집으로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