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이런 영화 있는 줄 몰랐을 걸??? - 컬트 클래식 영화 안내서
- 저자
- 다이나믹LEE
- 출판사
- 미다스북스
- 출판일
- 2023-05-02
- 등록일
- 2023-07-10
- 파일포맷
- COMIC
- 파일크기
- 6KB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설사 사람들이 사상 최악이라 지적하는 영화들도
메이저 블록버스터와는 다른 재미, 다른 볼거리를 선사해
영화감독, 만화가를 지향하는 입장에서 계속해서 영감을 준다.”
모두가 어벤져스일 필요는 없어!
그 자체로 충분히 재밌는 컬트 영화의 이야기
책에서는 개봉 당시 흥행 성적이 좋지 않거나, 메이저 영화들과 달리 홈비디오나 영화제 등 소규모로 배급된 작품들 가운데 이후 열성 팬덤층을 이루며 문화적 반향, 평론계에서의 재평가를 이뤄낸 작품들을 소개한다. 물론 이 중에는 이미 많은 이들이 잘 아는 영화들도 있을 것이고 해당 영화를 좋아하는 입장이라면 이 영화를 컬트 영화, B급 영화로 취급해 소개한다는 점에서 불편할 수 있다. 그 입장들에게 양해를 부탁하며, 똑같이 해당 작품을 사랑하기에 더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 책에 소개했다는 점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저자는 컬트 영화들을 찾아보는 일은 해적일과도 같다고 표현한다. 남들은 잘 모르고 특이한 스타일로 이목이 가는 영화들을 찾아내 그 가치를 내가 찾았노라 하고 세상에 선언, 혹은 악명을 떨치는 일과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주류가 아닌 이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것은 저자에게도 우려되는 일이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가 아닌 진흙 속 흑진주라 할지라도 그 속에 숨겨진 가치를 찾아냈을 때의 짜릿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 책과 함께 이상하고 난해한 컬트 영화의 매력을 느끼며 진흙 속 흑진주만 찾아 다니는 미친 해적이 되어보자.
저자소개
본명 이동준. 1990년 출생. 전형적인 ADHD 아동 출신으로 남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 대신 비디오와 TV를 벗 삼아 성장했다.
성공회대학교 사회과학부에 진학한 후 영화감독을 꿈꾸면서 몇 편의 단편영화를 연출하였다. 대학 졸업 후 잠시 방황하다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 진학해 영화이론을 공부하기 시작. 대학원에 다니면서 독립영화 배급사 ‘씨네허브’와 ‘목영이엔엠’의 운영진으로 활동하며 배급작 리뷰 및 출연진 인터뷰와 뉴스레터를 연재한다. 그러던 중 평소 좋아하는 B급 영화, 컬트 영화를 소개하는 글을 쓰기 시작해 5년째 연재 중이다. 2021년 「고어 버빈스키 웨스턴 영화 연구」를 석사 논문으로 제출하며 대학원을 졸업, <인간을 논하다>(2012), <마치 그 날처럼>(2016), <미드나잇 시네마>(2017), (2022)까지 독립 단편영화들을 연출하였으며, <청둥아 진정해>, <사랑했었다는 현재진행형>, 등 다수 웹, OTT 드라마에 스태프로 참여하였다. 현재 차기 단편 연출작 준비와 함께 계속해서 영화 평론, 인터뷰 글을 쓰고 있다. 해당 도서에 나오는 그림들은 모두 직접 그린 것이다.
목차
머리말 진흙 속 흑진주만 찾아다니는 미친 해적
서론 컬트영화(cult film)의 정의 규명
1장 천릿길도 한 ‘몽상’부터! : 애니메이션, 판타지
2장 가자, 광란의 롤러코스터로! : 액션
3장 세상엔 때론 못된 농담도 필요하다 : 코미디
4장 빛이 있으면 어둠도 있는 법 : 호러
5장 내일은 오늘보다도 나을 거야 : SF
6장 모두가 어벤져스일 필요는 없어 : 슈퍼히어로
참고 자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