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과학의 향기 : 강석기의 과학카페 Season 10

과학의 향기 : 강석기의 과학카페 Season 10

저자
강석기
출판사
MID
출판일
2021-09-09
등록일
2022-01-24
파일포맷
COMIC
파일크기
1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디스토피아’에서 피어오르기 시작해




‘유토피아’로 퍼져나가는 ‘과학의 향기’







지금 전 지구가 마주한 상황은 ‘유토피아’보다는 확실히 ‘디스토피아’에 가깝다. 환경이 급속도로 파괴되면서 지구 곳곳에서 재난이 발생하거나 그 징후가 나타나고 있으며 당장 우리 앞에는 코로나19가 기승을 떨치고 있다. 코로나19는 심각한 전파력을 통해 2021년 4월까지 300만 명이 넘는 사망자를 발생시켰으며, ‘코로나블루’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전 사회의 활력과 생기를 앗아가고 깊은 우울에 빠지기도 했다.




하지만 2020년 전 세계의 사람들은 이러한 ‘디스토피아’를 그대로 수용하고 좌절하기보다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내는 저력을 발휘했다. 대표적인 것이 새로운 백신의 개발이다. 지금까지 한 번도 상용화되지 않았던 RNA백신이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상용화될 수 있었던 것은 역설적으로 코로나 위기 ‘덕분’이었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지금껏 사용되지 않았던 RNA백신 개발에 막대한 자금이 투자됐고 임상실험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었다. 그 결과 미국의 ‘화이자’와 ‘모더나’ 는 RNA백신을 개발해 세상을 놀라게 했다. 한편 지금은 코로나 백신으로서만 처음 상용화된 RNA약품은 앞으로 암 치료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하게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위기 속에서 발견되고 개발되는 과학기술은 인류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새로운 미래의 초석이 된다. 과학의 발전은 향기처럼 모든 곳으로 균일하고 평등하게 퍼져나간다. 이렇게 확산되는 ‘과학의 향기’는 우리의 세상을 보다 살만한 곳으로 만드는 힘과 희망이 되고, 그 향기를 경험한 인간은 더 크고 좋은 ‘과학의 향기’를 꿈꾸며 과학의 지평을 넓혀 나간다.




『과학의 향기』는 2020년 한 해 그리고 2021년 초까지 과학저술가인 저자가 저술한 글들을 엮은 ‘과학교양서’이자 ‘과학에세이’다. 이 책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일회용 플라스틱 급증, 지구온난화’ 등 현재 우리가 처한 핵심 위기가 등장하고 이러한 문제를 과학의 힘으로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흥미롭게 그려진다. 예컨대 저자는 최근 일회용 플라스틱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의 필요성과 개발 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기술인 ‘플라스틱 리사이클링’이라는 개념을 통해 저자는 환경오염이라는 위기 속에서 과학계가 주도면밀하게 모색해가고 있는 새로운 대안의 구체적 모습과 이에 관한 연구를 소개해나간다. 독자들은 환경오염을 극복해 나가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연구 과정을 읽어가며 이 속에서 발산되는 ‘과학의 향기’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 책은 ‘생태학, 심리학, 의학, 생명과학, 인류학’ 등 총 8파트를 통해 과학 전 분야의 핵심 이슈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에 서술된 현재 과학계가 마주한 주요 현안과 이에 대응하는 과학의 발전을 읽어가며, ‘과학의 향기’가 우리가 사는 세상 곳곳에 생동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과학의 향기』는 2011년부터 매해 출간돼 온 “강석기의 과학카페”의 10번째 책이자 10년의 연재 공력이 단단히 담겨 있는 책이다. 지난 시리즈에서처럼 이 책은 주요 과학 현안을 넓고 깊게 다루고 있어 최신의 과학 이슈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한 과학교양서로 역할을 한다.




한편 “강석기의 과학카페” 시리즈가 독자들에게 지금까지 큰 사랑을 받아온 이유 중 하나는 과학 이슈에 대한 저자 자신의 관점과 분석, 통찰이 빼어나고 매력적이기 때문이었다. 『과학의 향기』에서 저자는 ‘트로트, 음양오행설’ 등 대중문화와 인문학적 소재를 통해 다채로운 과학의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자유로운 통찰이 더해진 『과학의 향기』를 통해 독자들은 과학을 향기로 음미할 수 있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