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한자 01 - 명탐정 홈스, 한자를 추리하라
베스트셀러 『한자암기박사』의 저자 박원길과
『트라우마』의 작가 곽백수의 환상적인 조우!
한자 부문 독보적인 베스트셀러 『한자암기박사』의 저자 박원길은 어느 날 독자로부터 메일을 받는다. 초등학생인 독자는 『한자암기박사』가 공부는 잘 되는데 너무 어렵다며 좀 더 쉽게 만들어 주기를 부탁한다. 그는 어린이들이 한자를 진정으로 즐기며 암기할 수 있는 새로운 책을 만들기 위해 절차탁마(切磋琢磨)한다.
네이버에서 편당 조회 수 150만을 기록하는 ''트라우마''의 작가 곽백수는 어느 날 갑작스레 연재를 중단한다. 인터넷에서는 연재 중단 이유를 광우병과 연관시킨 만화괴담이 널리 퍼진다. 하지만 그가 연재를 그만 둔 진짜 이유는 어린이들이 한자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학습 만화를 그리기 위해서였다. 그는 학습 만화다운 학습 만화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不撤晝夜)한다.
『국가대표 한자』는 내공이 넘쳐나는 이 두 작가가 만나 완성한 한자 학습 만화이다. 제목 그대로 한자 만화 중에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큼 정성과 공이 가득 담긴 작품이다. 원작자 박원길은 교육부 현상 공모에 당선되었던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연상 암기 학습법''으로 발전시켰다. 작가 곽백수는 완성된 원고를 퇴고하다 70를 새롭게 다시 작업하는 열정을 보였다. 그들이 구현해낸 『국가대표 한자』에는 일반적인 작업으로는 성취할 수 없는 세심한 노력이 가득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