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자유
- 저자
- 고미숙 저
- 출판사
- 휴머니스트
- 출판일
- 2012-03-08
- 등록일
- 2013-02-2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일상의 혁명을 꿈꾸는 유쾌한 게릴라들의 이야기
인생을 정말 재밌게 살 수는 없을까? 돈에 쫓기지 않고 미래에 대한 불안에 떨지 않고, 하루 하루 생생하고 뿌듯하게, 열렬한 가슴과 텅 빈 마음으로, 그렇게 살 수는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같이 모여 공부도 하고, 밥도 먹고, 탁구나 등산도 하고, 좌우간 많은 것을 함께 나누며 인생의 벗으로 산다면 어떨까? 무척 재밌지 않을까? 이 책은 실제로 그러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경험담과 그 안에서 배운 바, 그리고 비전을 써 내려간 책이다.
연구 공간 <수유+너머>를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처음 이 곳은 소박하게 출발했다.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여 함께 공부하면서 삶에 대한 생각과 마음을 나누던 조그만 공간이었다. 그러던 것이 사람들도 점점 늘고, 문제 의식도 점점 확대되어 다루지 않는 주제가 없게 되었다. '진정 배움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사는 것이 즐겁고 행복한 걸까?' '웃음이란 무엇이며 관계란 무엇일까?' '생명과 기계는 정말 어떻게 다른 것일까?' 그러면서 단순한 연구 집단을 넘어 삶의 공동체로 변모해갔다. 그러기를 5년. 그동안 그 안에서는 온갖 일들이 벌어졌다는데, 재밌는 것은 앞으로 더 신기하고 더 즐겁고 더 웃긴 일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진정한 배움의 의미와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 즐겁게 살고 싶고 많은 친구를 가지고 싶은 사람들, 가난하지만 당당하고 싶은 사람들, 지식과 지혜에 목마른 자들, 허전한 가슴에 밤길 걷는 사람들, 자의식이 너무 강해 타인들 앞에서 자신을 쉽게 보여주지 않는 사람들...그런 사람, 그런 당신들이 보아야 할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삶의 모델을 보여준다. 나눔으로서 확장되고 만남으로써 나아가는 그러한 삶의 모델을.
저자소개
고전평론가. 1960년 강원도 정선군 함백 출생. 가난한 광산촌에서 자랐지만, 공부를 지상 최고의 가치로 여기신 부모님 덕분에 박사학위까지 무사히 마쳤다. 대학원에서 훌륭한 스승과 선배들을 만나 공부의 기본기를 익혔고, 지난 10여 년간 지식인공동체 ‘수유+너머’에서 좋은 벗들을 통해 ‘삶의 기예’를 배웠다. 덕분에 강연과 집필로 밥벌이를 하고 있다. 2011년 10월부터 ‘수유+너머’를 떠나 감이당(gamidang.com)에서 활동하고 있다. 감이당은 ‘몸, 삶, 글’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인문의역학’을 탐구하는 ‘밴드형 코뮤니타스’다. 그동안 낸 책으로는, 열하일기 삼종세트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삶과 문명의 눈부신 비전 열하일기』, 『세계 최고의 여행기, 열하일기』(전2권)과 달인 삼종세트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사랑과 연애의 달인, 호모 에로스』, 『돈의 달인, 호모 코뮤니타스』, 동의보감 삼종세트 『동의보감, 몸과 우주 그리고 삶의 비전을 찾아서』, 『나의 운명 사용설명서』, 『고미숙의 몸과 인문학』 그리고 『한국의 근대성, 그 기원을 찾아서』, 『이 영화를 보라』, 『임꺽정,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 등이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프롤로그
얼굴 / 카오스모시스(chaosmosis) / 운명의 장난?
1장 문턱
출구를 찾다 / 번개와 피뢰침 / 은밀한 접속 / 조로증이라는 질병 / <천의 고원>과 노마디즘 / 거리의 열정 / '원초적 본능' 혹은 동아시아 프로젝트 / 중구삭금
2장 탈주
나의 본전계산법 / '사이보그-되기' / 욕망의 블랙홀 - 연애와 가족 / 유물론자의 사랑법 / 사랑과 아우토노미아 / 완벽한 배팅 / 증여와 순환, 노마드의 정치경제학 / 헝그리정신이여, 영원하라!
3장 배치
추석 대소동 /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 앉아서 유목하기 / 양생탁구, 소림제기 / 내가 여성을 차별하는 이유 / N개의 성 / 유머, 코뮌의 원동력 / 자의식, 또 하나의 문턱
4장 축제
카페 트랜스 / 케포이필리아 / '스승과 친구는 하나다' / 세미나 게릴라들 / 학술 라이브 / 외부 혹은 주름들 / '휴머니즘'의 외부 - 생명과 기계
5장 비전
미꾸라지에 대한 단상 / 달라이 라마와 사파티스타 / 삼보일배(三步一排) / 개펄과 신부님 / 걸으면서 질문하기 / 베이스캠프, 문호리텃밭 / 인터-코뮈넷'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