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과학의 눈
- 저자
- 잭 챌로너 저/변정현 역
- 출판사
- 초사흘달
- 출판일
- 2024-03-04
- 등록일
- 2024-08-06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5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인간의 감각 저 너머, 보이지 않는 세계를 보다!지식 전달을 넘어 감동을 선사하는 이미지의 효과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기술은 과학의 눈이 되었고, 우리는 과학의 눈으로 더 넓고 깊고 섬세한 세상을 보게 되었다. 너무 작아서 볼 수 없는 것부터 너무 광대해서 볼 수 없는 것까지, 맨눈에는 보이지 않아도 우리 인간의 감각 저 너머에 분명히 존재하는 세상을 설명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다양한 시각화 도구를 개발했다. 모눈종이 위에 손으로 그린 간단한 수치 그래프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한 정교한 이미지든, 과학 지식을 시각화한 결과물에는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복잡한 이론이나 방대한 데이터를 한 장의 이미지에 담았다는 것이고, 둘째는 그 한 장의 이미지가 백 마디 설명보다 훨씬 설득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때로는 지식 전달을 넘어 생각지도 못한 감동을 불러일으키거나 경각심을 일깨워 인류의 행보를 되돌아보게 만들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이미지의 효과, 시각화의 힘이다. 『과학의 눈』은 다양한 분야의 과학 지식을 복잡하게 설명하는 대신 한 장의 이미지로 함축해 눈앞에 대령하는 책이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이미지들의 향연이 펼쳐진다. 무엇보다 과학을 시각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오늘날 인류가 도달한 과학적 이해와 성과에 시각적 정보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해 왔는지 증명한다.
저자소개
어려운 과학 이론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대중에게 전달하기를 좋아한다. 임페리얼칼리지런던(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과학 및 수학 교사 과정을 이수했다. 런던 과학박물관의 교육 관련 부서에서 일하며 일반인을 위한 과학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스코틀랜드 BBC의 과학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했으며, 과학 전문 작가로 활동하면서 많은 책을 쓰고,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다. 《원자》, 《세포》, 《물》,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상을 바꾼 발명품 1001》 등 시각 자료가 풍부한 과학책을 다수 집필했다.
목차
시작하며: 보다, 보여 주다 1부 |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만들기 눈의 한계를 넘는 현미경과 망원경 정보를 포착하는 사진술과 전자현미경 가시 스펙트럼 너머의 세계 어디에나 있는 장과 입자 2부 | 데이터, 정보, 지식 그리고 시각화 데이터 시각화, 복잡한 수치를 이미지로 정보 전달, 실험실을 나와 대중에게로 지식 전수, 새로운 발견을 이끌다 3부 | 수학 모델과 시뮬레이션 현실 세계의 수학적 모델링 흐름을 예측하는 전산유체역학 4부 | 과학 속의 예술 영감을 주고받는 예술과 과학 시간 여행의 예술, 팔레오아트 무한한 가능성의 만남, 우주예술 옮긴이의 말 참고 자료 도판 저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