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위험하지만,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을 다룬 책!” ― [더 타임스]“천재 수학자 캐시 오닐이 수치심과 권력의 관계를 파헤쳤다.” ― [이브닝 스탠더드]“실패와 좌절을 맛본 이들에게, 인간적 존엄성이 지켜지기를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 송길영, 마인드 마이너(Mind Miner), 『그냥 하지 말라』 저자[더 타임스] 2022 올해의 책 아마존,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빅데이터 전문가,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강력 추천!당신의 수치심이 그들의 돈과 권력이 된다극단적 갈등과 분열된 사회에서 약자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소비되는가마트에서 넘어진 뚱뚱한 여성을 촬영한 숏폼 영상, 해외여행을 한 번도 가지 않았다는 뜻의 ‘개근거지’라는 신조어가 유행하는 교실, ‘참교육’이라며 행해지는 사이버 린치 등, 우리는 혐오가 횡행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피해자는 어떻게 타깃팅될까? 외모, 피부색, 가난 등 다양한 수치심이 혐오라는 이름으로 확산하고 퍼져나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치심을 통해 이득을 얻는 이들은 누구일까? 갈등과 분열이 깊어진 사회가 회복될 수는 있을까? 20여 년간 월스트리트와 IT업계에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빅데이터를 연구한 수학자 캐시 오닐은 [대량살상수학무기]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이라고 알려진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이 사실은 편향적이며 취약계층에 불이익을 준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녀는 이제 한발 더 나아가 [셰임 머신]에서 플랫폼과 알고리즘을 통해 외모, 가난, 젠더, 피부색, 정치적 입장 등 다방면에 걸쳐 왜곡된 수치심이 구조화되고 이를 정치적,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시스템, 수치심 머신을 고발한다. 그리고 수치심 머신을 역이용해 혐오와 불신으로 분열된 사회를 치유할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UC버클리를 졸업하고 1999년 하버드대학교에서 대수적 정수론으로 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에서 박사후과정을 거친 후 컬럼비아대학교와 공동학위를 수여하는 버나드 칼리지 수학과 종신교수로 재직했다. 2007년 수학을 현실 세계에 활용한다는 아이디어에 매료되어 교수직을 버리고, 헤지펀드 디이 쇼(D.E. Shaw)의 퀀트(quant)가 된다. 디이 쇼의 선물거래팀을 이끌며 2000년대 글로벌 금융계의 호황과 붕괴를 몸소 겪는다. 수학과 금융의 결탁이 불러온 파괴적 힘에 환멸을 느끼고 월스트리트를 떠났다. 이후 IT업계에서 데이터과학자로서 금융상품의 위험도, 소비자 구매 패턴 등을 예측하는 수학 모형을 개발했다.
수학자이자 퀀트, 데이터과학자로 일하면서 그녀는 장밋빛으로 포장된 빅데이터 경제가 불평등을 확산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현재는 월가점거운동(Occupy Wall Street)의 하위조직인 대안금융그룹을 이끌고 있다. 또한 알고리즘을 감사하고 위험성을 측정하는 기업 ORCAA를 설립해 빅데이터의 그림자를 세상에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목차
서론: 존중이 사라진 사회, 혐오가 먹고사는 법1부 수치심은 돈이 된다1. 비만: 뚱뚱하다는 죄인생의 첫 좌절 경험이 주는 것비만에 관한 편견 다이어트를 한 번만 하는 사람은 없다 불행 포르노를 즐기는 사람들 점점 어려지는 다이어터 연령 2. 약물 중독: 낙인찍기와 책임 회피 마약과의 전쟁과 희생양 공감의 부재로 벌어진 마녀사냥 낙인찍기에서 벗어나는 건 왜 개인의 몫인가 질병으로 먹고사는 기업들 제약회사의 대국민 사기극 갱생 불가라는 낙인, 버려진 중독자들 공공연한 인권 유린 치료3. 빈곤: 복지제도에 빌붙는 존재들 빈곤층은 게으르다는 서사 만연하고 당연한 밑바닥 혐오 가난 구제 정책의 명암 누구를 위한 고용센터인가 가난한 유전자는 없다 4. 외모: 코르셋을 권하는 사회 원초적 두려움을 자극한 광고 인플루언서 산업이 커지는 이유젊음을 향한 열망과 노화 혐오 존엄성 회복으로 수치심 산업에 맞선다 2부 혐오는 어디서 시작하고 확산되는가5. 사이버 불링: ‘좋아요’, ‘공유하기’가 낳은 마녀사냥 SNS 사진 한 장의 파급력 내 타임라인은 세상의 전부가 아니다 SNS에 개인정보가 박제된다는 것 소셜 미디어라는 시험대가 낳은 과시욕6. 차별: 인종과 성 지향성 인식의 변화 구시대적 사고를 향한 정의 구현 온라인 사상검증의 모순 백인의 인지부조화 인종차별은 어떻게 합리화되는가 누군가에겐 나도 악플러다 특권층의 피해의식 표현의 자유 아래 이뤄진 배척 7. 인셀: 피해의식과 폭력성의 발현 인셀의 탄생 허무주의가 낳은 피해망상 선동가는 결속력을 강화한다 이탈자가 생기면 광신도가 늘어난다 히키코모리 현상 해로운 커뮤니티에 빠지는 이유 3부 정의감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8. 공공 에티켓: 팬데믹과 마스크 에티켓을 강제하는 것은 정당한가 하지 않을 자유를 뛰어넘는 마스크 대란공공장소 흡연에 관한 시대의 흐름 백신 개발에 이용된 사회적 약자 사회적 공포 조장이 백신 거부를 낳았다9. 권력과 저항: 촛불집회, 미투 운동, 부당해고 시민의 죽음이 불러온 촛불집회 식민지 국민의 저항운동 전략 사회를 바꾸는 것은 강한 목소리다무해한 학생이 벌인 시위의 파급력전 세계에서 일어난 미투 운동의 시작 자기 자리를 위협당한다고 느끼는 남성들 거대 기업이 부당해고를 하는 방법 10. 자아존중감 극복의 굴레 건강보다 체중감량에 더 반응하는 사람들 수치심은 극복할 수 있는 문제인가 수치심을 다스리는 법 결론: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가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