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고양이 장수해요 - 모든 집사를 위한 주인님 체질별 맞춤 홈케어
우리 고양이 건강의 균형을 잡아주는 동양의학
고양이의 일곱 가지 체질 체크리스트와 체질별 케어법
고양이와 오래도록 함께 살아가기 위한 첫걸음은 그들의 체질을 알아두는 것부터 시작한다. 우리 고양이는 어떤 체질일까? 책 속에 소개되는 일곱 가지 체질 체크리스트로 우리 집 고양이가 ‘피로체질’, ‘허약체질’, ‘걸쭉체질’, ‘예민체질’, ‘더위체질’, ‘추위체질’, ‘통통체질’ 중에서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우리 고양이의 체질을 파악했다면 각각의 체질에 맞는 적절한 케어법을 시작하자. 체질에 따른 적절한 한방 홈케어는 고양이가 노년이 될 때까지 건강하게 키우는 비결이다. 체질별로 추천 식재료와 피해야 할 식재료를 소개하며 사료나 간식으로 배급하는 팁까지 소개하고 있다. 또한 습식과 건식사료의 적절한 비율, 좋은 간식과 나쁜 간식, 체질별로 고양이가 좋아하는 생활환경 포인트를 담았다. 이외에도 생각보다 잘 모르고 있었던 우리 고양이의 건강 지식을 알차게 채워줄 것이다.
체질별 추천 경혈로 고양이의 건강을 강화한다
집사와 교감을 높이는 마사지
이 책에서는 고양이의 경혈을 소개하며 체질별로 마사지해주면 효과적인 경혈을 알려주고 있다. 고양이의 경혈을 마사지해주거나 뜸을 놓아주면 고양이가 가진 기운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결코 사람에게 하는 것처럼 힘으로 누르거나, 전문가의 조언 없이 함부로 뜸을 놓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기색을 보일 때 억지로 하는 것도 절대 금물이다. 고양이가 스트레스에 취약한 동물이기도 하고, 우리가 동양의학으로 기대하는 것은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줄여 더 행복하면서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사지는 고양이와 집사 사이의 교감을 높여주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평소 고양이에게 마사지를 해 주거나 눈을 맞추며 교감하는 시간을 가지면, 고양이가 유독 어디를 불편해하는지 눈치챌 수 있다. 마사지를 해 줄 때 중요한 것은 집사의 관찰력이다. 이 책에서는 집사의 홈케어로 큰 병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관리법을 이야기한다. 특히 동양의학을 바탕으로 한 체질에 따른 생활 양생법, 추천 식재료 및 식단, 마사지 등을 잘 따른다면 갑자기 병이 나서 치료하느라 힘든 일은 없을 것이다. 고양이가 가진 신비한 능력을 일깨우는 한방 케어는 고양이의 생명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