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부를 부르는 ESG - ESG 경영의 시작 SURE 프로세스 완전정복
부를 부르는 ESG - ESG 경영의 시작 SURE 프로세스 완전정복
  • 저자문성후
  • 출판사플랜비디자인
  • 출판일2021-11-16
  • 등록일2022-09-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언제부터 인지 ‘착하다’는 말이 칭찬으로만 들리지 않게 됐습니다. 친절하게 베푸는 행동은 손해만 낳는 행동으로 치부가 됐죠. 하지만 누구나 마음 한 구석에 착한 사람이 성공했으면 좋겠고, 착한 행동이 칭찬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 가난한 형제에게 치킨을 공짜로 나눠준 치킨집에 사람들이 ‘돈쭐(돈으로 혼쭐낸다는 뜻)’행렬을 잇는 것이죠.





기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독립유공자를 남몰래 돕고 있던 기업이나 정직한 원재료로 친환경 생산을 하고 있는 기업이 알려지자 기업 이름 앞에 갓(GOD)을 붙여 부르며 칭송하고 매출에 일조를 합니다. 이젠 착한 것이 힘이 되고 있습니다. 환경 파괴에 앞장섰던 기업은 더 이상 사업을 진행할 수 없고, 직원과 하청을 막 대하는 회사는 갑질 회사로 찍혀 경영진이 물러나야 합니다. 정의롭지 못한 것이 힘을 잃고 있는 것이죠. 권선징악이 진부하다고는 하지만 누구나 마땅히 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ESG 경영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죠. 선함이 부를 부르기까지 하니 반갑습니다.





‘부를 부르는 ESG’ 는 쉽지만, 깊이 있게 ESG 경영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는 책입니다. 당장 실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고민이 될 때에도, 평가는 어떻게 받아야 할지 막막할 때에도 이 책이 필요합니다. 사실은 경영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환경과 사회, 투명한 지배구조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화두이기 때문입니다. 선과 이득을 모두 챙기는 똑똑하게 착한 세상, ESG 시대가 됐습니다. 이 시대를 잘 사는 방법을 이 책에서 꼭 찾으셨으면 합니다.

목차

저자소개



프롤로그_ESG는 ‘세답족백(洗踏足白)’입니다



1장_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理解)



2장_ESG 발자국(ESG Footprint)



3장_ESG의 중요성



4장_ESG 공부



5장_ESG 경영 프로세스 SURE



ESG Case Study_CJ제일제당, MSCI ‘A’ 등급의 비결



에필로그_ESG, ‘선행’에서 ‘성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