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D77MS SSCNETIII/H 통신을 활용한 MELSEC 서보모터제어 완전정복
머리말
보모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공장자동화(Factory Automation)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 물어보면 해보고는 싶지만 많이 어렵다는 선입관을 갖고 있는 듯하다. 물론 직접적으로 말을 한다면 어렵다는 말이 틀린 것은 아니다. 그 원인은 서보모터에 대해 알려주는 사람 또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서일 것이다.
PLC에 대해 기초적인 교육은 그간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보면 보편적인 교육이 되었을 만큼 교육받을 수 있는 강좌가 많이 개설이 되었고 지금도 이 시간에도 진행중이다. 하지만 기초교육을 받고 심화 교육에 대한 갈증 또한 더 해졌으리라 생각된다. 이것은 고급교육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켜주기 위한 교육기관에서의 고급과정개설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고 기회 또한 일부 대기업에 편중되다 시피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학교에서 FA와 관련된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더더욱 어려운 대상이 되어지는 것 같이 느껴진다. 필자도 서보모터에 대한 접근이 쉽지만은 않은 기억이 있다. 대형서점을 돌아보면서 서보모터에 대한 실무서적을 여러 날을 두고 찾아보았지만 시중에 판매중인 서보모터에 대한 교재는 서보모터에 대한 지식을 채워주기에는 역부족이라 느끼게 되었고 하루라도 빨리 책을 만들어야 겠다는 사명감을 느끼게 되었다.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내용을 위주로 설명되어진 책을 만들어 보겠다는 결심을 하고 원고를 만들어 처음 정식 출간되어 도심 서적코너 책장에 꽂혀져 있는 것을 보고 스스로 하나를 이루어 내었다는 만족감을 만끽했던 시간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시간은 시위를 떠난 화살과 같다고 말하는 것처럼 많은 시간이 흘러갔고 기술의 발전은 또한 눈부시게 이루어졌으며 이 시간에도 그 어제의 기술이 오늘의 신기술에 계속 과거의 흔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서보모터 제어에도 기존 방식을 개선한 제품들이 많이 생산되고 또 산업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통신방식이 기존의 구리선을 통한 신호의 전달 방식의 단점을 개선하고 서보모터의 제어속도에서의 장점을 충분하게 지원해 줄 수 있는 광통신 방식과 이더넷을 통한 방식의 적용이 현장에서 확산되어가고 있다는 추세에서 책의 내용을 업그레이드 하여야 한다는 의무감에 다시 컴퓨터 자판을 누르게 되었다. 비록 서보모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다루지는 못했지만 이 책을 보고 공부하는 독자에게 서보모터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감소하게끔 하였다면 필자로서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고 하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산업현장에서 1년 365일 바쁘게 열심히 일하는 엔지니어가 있기에 오늘날 대한민국이 세계 여러 나라와 어깨를 견주고 선진국 대열에 기술한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엔지니어들을 이끌고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힘은 스스로 끝없이 연구하고 공부하는 노력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어렵다고, 힘들다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고 시작도 하지 않고 포기하기 전에 노력하고 또 도전하여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
마지막으로 산업현장에서 알아야 할 지식은 태산과도 같이 방대하다.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을 받고 그 지식을 내 업무에 적용하는 것은 입사초기에 적합한 방법이다. 회사나 학교에서 전문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시간이 생길 때 마다 스스로 자투리 시간을 할애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어 가야만 한다. 배고픈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 낚는 법을 알려주라는 말처럼 이 책이 다른 기술 습득하는 데 있어서 시작점이 되었으면 한다.
저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