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다보면 알게되는 아두이노를 위한 스크래치 배우기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입문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교육(코딩 교육)을 담당하시는 선생님들께 작은 도움이나마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썼습니다.
필자가 대학에 재직했었을 때 컴퓨터 언어를 강의 했었습니다.『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를 이용해서 컴퓨터와 대화 할 수 있다. 컴퓨터에게 일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몇몇 학생들만이 컴퓨터와 온전한 대화(지시)를 할 수 있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매우 초보적인 의사 소통 단계에 머물렀습니다. 컴퓨터와의 대화가 어려운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언어의 문법부터 배워야 했다는 것이고 그 문법은 복잡했으며 쉽지 않은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요구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스크래치(Scratch)라는 도구를 이용할 것입니다.
·스크래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복잡한 문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직관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개발했으며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스크래치(Scratch)와 아두이노 보드를 이용하여 흥미롭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난이도
이 책은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 기법을 가르치기 위해 만들어진 스크래치(Scratch)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법을 쉽게 소개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으신 분도 충분히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코딩 교육)을 담당하고 계신 선생님들이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쉬운 예제, 흥미로운 예제로 구성하였으면 학습이 아닌‘놀이’를 해가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만든 책입니다. 여러 가지 실습을 따라서 하다 보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 수 있도록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