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순수이성비판 : 지적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10
상식과 교양으로 읽는 고전 길잡이
<지적 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시리즈 10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비판철학 또는 초월철학으로 불리는 칸트의 철학은 이성 능력의 선천성을 신뢰하는 합리론과 후천적 감각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론을 종합함으로써 탄생하였다고 알려졌습니다. 너무나도 인간이고 진솔한 그가 시작한 첫 번째 작업은 ‘이성의 능력에는 어떤 한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고, 그래서 그는 이성을 비판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것이 《순수이성비판》이 탄생하게 된 이유입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칸트가 《순수이성비판》에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를 설명했고, 나아가 칸트의 생애를 좇아가면서 《순수이성비판》을 비롯한 ‘비판철학’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살펴봅니다. 2부에서부터는 본격적으로 《순수이성비판》을 읽게 될 것입니다. 3부에서는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이 철학 연구에 미친 영향을 담았습니다.
- <지적 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시리즈
인류 지성사를 이끌어온 철학. 역사, 과학 분야 대표 고전을 읽는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다윈의 <종의 기원> 등 누구나 알지만 쉽사리 말하지 못하는 책. 바로 ‘고전’이라 불리는 책들을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인류 지성사를 이끌어온 철학, 역사, 사상, 과학 분야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골라 아이에서 어른까지 누구나 읽기 쉬운 <지적 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시리즈를 완성했습니다.
본문은 총 3부로 구성하여 1부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2부는 작품의 핵심 내용을 소개하고, 3부는 고전 작품이 후대에 미친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각 분야별 국내 전문가의 관점에서 쓰여진 이 책은 어렵고 난해한 고전 읽기에 좌절했던 사람들, 고전의 세계에 입문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상식과 교양이 될 만한 지식을 제공하고 고전 원전 읽기를 향한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