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논문 작성의 기본과 실제
그동안 강의했던 내용을 정리하여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영어로 논문을 쓰려는 대학원생이나 연구원에게 주로 도움이 되겠지만, 실무에서 사업계획이나 proposal을 쓰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영어를 수년 동안 공부해 왔고 영어 전문 Journals도 많이 읽어서 문장 해독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영어 논문을 써본 경험이 없는 이들에게 이 책은 자세한 안내인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단어, 문법, style, paragraph 작성 요령, 논문의 형식 등 영어 논문 작성에 필요한 지식을 이 한 권에 골고루 갖추도록 노력하였다. 가능한 한예문을 많이 들어 영어에 친근감을 갖도록 했다.
논문은 명확(clear)하고, 간결(concise)하며, 연관성(coherent) 있게?Clear, Concise, and Coherent: 3Cs?써야 함은 이미 잘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렇게 쓰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은 이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문장의 구성, 문장과 문장간의 관계, paragraph 구성, paragraph의 역할 등을 적절히 이용하여, 명확하고 간결하며 연관성 있는 논문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논문은 연구내용은 물론, 논문에 관련된 전문 분야의 현황, 연구의 필요성, 연구결과가 전문 분야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해야 함을 강조했다. 논문의 효과적인 layout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했고, introduction, main body, conclusion, abstract 등을 쓰는 방법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