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집짓기를 위한 건축구법계획
이 책은 건축학과 학생들에게 건물을 짓는 요령에 대한 교재로 저술한 것이지만, 건축기술자들에게 건축구법의 기초를 재정리하고, 일반인, 특히 전원주택을 짓고자(내진설계)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건축물의 뼈대(골조, frame)를 구성하는 구조형식에는 실제로 다양한 것이 있지만, 보통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건물은 기둥과 보로 구성된 라멘(rahmen)구조를 기본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내진벽이나 가새(brace)로 보강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라멘구조라 해도 “S조로 할까? RC조로 할까?, 혹은 합성구조로 할까?”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건물의 규모나 형태, 부지조건 등의 설계 및 시공상의 다양한 조건에 적합한 구법(구조종별과 구조형식)을 선택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구법의 특징이나 그 시공방법의 특징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가장 많이 세워진 S조와 RC조의 라멘구조를 중심으로, 각각을 구조재료로서 본 경우의 특징, 부재로서의 거동특징, 시공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을 하고, 그 외에, 최근에 관심이 많은 2×4구법(경량목조), 신한옥, 모듈러 하우스, 강재 및 PC를 활용한 조립구법의 공업화 주택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구법의 전원주택의 짓는 요령에 대해서도 설명을 한다.
특히 최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전원주택을 보면, 건축구법상 적절치 못하고 거주성과 경제적인 관점에서 부족한 시공사례를 많이 보게 된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다양한 구법의 전원주택 집짓기에 대한 기본 자료로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