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영양학
국민경제의 향상과 더불어 국민 의식구조가 변화하면서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이 높아졌고, 그 중심에 바른 식생활과 영양 정보에 대한 부분이 크게 차지하게 되었다.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열량 과다로 인한 관련 질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민들이 식품에 함유된 열량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무분별한 다이어트와 넘쳐나는 영양 정보로 인해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어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 도약과 함께 식품의 소비량도 증가하면서 영양소의 섭취가 증가하고 있으나 다른 한편 영양에 대한 정확한 이해 부족으로 균형 잡힌 식사보다는 오히려 기호에 치우치거나 불균형한 식사를 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시대에 바른 영양 정보 제공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영양사, 조리사 등의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또한 이들을 교육할 수 있는 체계적인 영양학 서적도 필요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영양소 섭취기준을 제정하여 국민의 식생활 개선과 영양 증진에 활용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5년도에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재정비하여 발표하였다. 따라서 개정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반영한 영양학 교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영양학의 분야는 점차 세분화되고 있고, 국민의 건강과 영양을 책임질 식품, 영양, 외식 및 조리 부분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들이 알아야 할 영양 정보의 양과 질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 잭을 집필하면서 식품영양학, 조리학, 외식학 등의 전공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적인 영양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2015년도에 개정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반영하였고,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영양 정보를 수록하였다. 집필진 모두가 국내외의 최신 정보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교재를 준비하였고, 영양학을 공부함에 있어서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자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