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스케일,
행복한 성공의 절대 조건
오스카 와일드는 말했다. “성공은 과학이다. 조건을 갖추면 결과를 얻는다.” 그러나 똑같은 능력을 갖춘 두 사람이 똑같은 조건에서 출발해도 성공과 실패가 제각각인 경우를, 우리는 주변에서 익히 보아왔다. 이 책의 저자는 그것이 생각과 마음, 꿈과 행동의 ‘스케일’에 있다고 말한다. 『장자』의 「소요유」에 나오는 붕새의 일화에서 설득력 있는 교훈을 이끌어낸 그는 긍정심리학과 양자물리학의 의미 있는 발견들을 두루 돌아보면서 성공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힘의 놀라운 비밀들을 하나하나 소개한다. 또한, ‘성공하면 행복해진다’는 신화의 허구성에 주목하고 독자들에게 ‘성공해야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한다’는 명백한 사실을 인정하는 사고의 전환을 촉구한다.
저자소개
저술가, 강연가, IT전문가, 기업경영컨설턴트, 자기계발 및 독서법(공부법) 컨설턴트, 인물평론 및 자서전컨설턴트, 마인드개혁컨설턴트, 집필 및 저술컨설턴트, 개인 및 조직변화경영연구가이다.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연구원으로, 6시그마 전문가로 활동하며 직장 생활을 했다. 십 년 넘게 회사 생활을 하다 갑자기 무언가에 이끌리듯 인생의 길을 잃고 헤매는 자신을 발견한다. 과감하게 자신만의 길을 찾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부산에 내려와, 3년 동안 도서관에서 목숨 걸고 책을 읽었다. 그렇게 3년 동안 읽은 책이 만 권을 넘었다. 3년 동안 세상과 단절하고 책만 보자 어느 지점에 도달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자신조차 상상도 못했던 작가의 삶을 살게 되었다. 내면에서 폭발하듯이 뿜어져 나오는 글쓰기에 미치기 시작하자 한 달에 네 권의 책도 집필하는 기적이 눈앞에서 생생하게 펼쳐졌다. “글쓰기는 어린아이가 놀이터에서 노는 것과 같다”라고 말하는 저자는 날마다 자신만의 놀이터를 만들어 가면서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놀이인 글 쓰는 재미에 푹 빠져 살고 있다. 중국 최고의 시인으로 시성詩聖이라 불렸던 두보는 ‘만 권의 책을 읽으면 글 쓰는 것도 신의 경지에 이른다讀書 破萬卷 下筆 如有神’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의 말이 허투루 하는 말이 아니었음을 온몸으로 경험한 사람이 바로 필자일 것이다. 누구나 만 권의 책을 읽으면 책을 쓰는 작가가 될 수 있다. 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의 이치를 깨닫게 해주는 것 중에 책보다 나은 것은 절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서로는 치열한 독서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의 독서 법칙을 알려 주는 《48분 기적의 독서법》, 40대들에게 큰 감동과 용기를 주는 《40대 다시 한 번 공부에 미쳐라》와 경영자로서의 이건희에 대해 그 어떤 책보다 정확하게 쓴 책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이건희 27 법칙》을 비롯하여 《공부의 기쁨이란 무엇인가》, 《단사리 마음혁명》, 《마흔, 행복을 말한다》, 《인생의 절반은 행복하게 살자》 등이 있다. 서울시 공무원, 경북대학교와 연계된 인문학 프로젝트 강사로 활동하며 <포스코신문>에 독서법 관련 칼럼을 쓰기도 했다. 현재 서울시 인재개발원 공무원 대상 강의와 울산대 CEO 포럼 특강, 경북대 인문학 프로젝트 강사로 활동하는 등 강의와 집필을 병행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벌레가 될 것인가, 대붕이 될 것인가
성공보다 행복이 먼저다
1부. 큰 생각
1. 더 높은 곳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하라
2. 능력이나 재주는 큰 차이를 만들지 못한다
3. 자신에게 최상의 가치를 부여하라
4. 생각이 미래를 바꾼다
5. 생각의 자동항법 장치를 다시 설정하라
6. 자신의 천재성을 믿어라
7. 생각의 힘을 믿어라
8. 부유한 생각이 부를 만든다
9.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10. 크게 생각하고, 멀리 내다보라
11.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라
12. 발상을 전환하라
2부. 큰마음
1. 마음을 혁명하라
2. 큰 꿈을 꾸어라
3. 결단력이 출발점이다
4.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5. 연연하지 마라
6. 대범하라
7. 양에서 질이 나온다
8. 큰 그릇은 더디게 완성된다
9. 즐기는 자가 이긴다
10. 겸손하라
11. 관대하라
12. 평생 배워라
에필로그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