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력 Survival Power
왜 생존력인가?
10여 년 전 IMF를 맞으면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지 오래다. 다시 10년이 지난 지금 세계적인 경제대란과 비정규직법에 의한 100만 실업대란설까지 겹치면서 ‘생존’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샐러리맨들에게 ‘성공’이나 ‘자기계발’ 이라는 말은 배부른 자의 사치로 전락해 가고, 오직 오늘 하루를 어떻게 버텨내고 살아낼 것인지가 최대의 관심사가 되어가고 있다. 어떻게 해서든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살아남아야 하는 절박한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런 때일수록 성공이나 1등 같은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매달리기보다는 기본으로 돌아가서 오늘 하루를 착실하고 행복하게 살아내는 힘에 집중하고 주목하라고 강조한다. 그 힘이 바로 생존력이다. ‘생존력’이란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기초적인 힘을 말한다. 살아남아야 성공하는 것이고 성공하는 자는 탄탄한 생존력을 갖춘 자이다.
생존력의 4가지 힘
이 책은 생존력을 크게 4가지 힘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마음력과 관계력, 습관력과 성공력이 그것이다.
마음력은 마음과 몸을 건강하고 바르게 갖추는 것으로, 가장 기초적인 것이면서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화, 두려움, 자존심, 건강 등 총 8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마음력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관계력은 직장이나 사회생활에서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저자는 따뜻한 눈빛으로 상대를 바라보는 것이 관계의 기본임을 역설한다. 아부, 페이스메이커, 경청, 조직의 생리 등 총 13개의 키워드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관계력의 중요성과 기술을 전달하고 있다.
습관력은 작고 사소하지만 결코 가벼이 여기지 않고 매일매일 행하는 꾸준한 습관을 들이면 그 어떤 것보다도 큰 힘을 만드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선택과 결단, 중독, 시간관념, 퀵서비스 등 10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습관력의 힘을 증명해 보인다.
성공력은 위에서 언급한 마음력과 관계력, 습관력들을 실천하는 힘을 말한다. 아무리 비옥한 땅과 좋은 씨앗을 가지고 있어도 파종하고 가꾸지 않으면 무용지물임을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성공한 삶, 주제파악, 드레스코드, 완전연소, 일의 순서 등 총 16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성공력을 완성시키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특히 저자는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은 실력도 운도 아니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행하느냐, 행하지 않느냐에 달렸다고 말한다.
제 몸뚱이 하나 만족시키는 것이 성공
저자는 누구나 성공을 꿈꾸지만 정작 성공한 사람을 만나기는 쉽지 않은 것은 성공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성공이라는 목표와 가치는 시대와 사람에 따라 달라야하지만 모두가 똑같은 꿈을 꾸고 있으며 너도나도 하나같이 1등 지상주의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생존이 화두인 현실에서 오늘 하루 제 몸뚱이 하나를 만족시키는 것이 성공임에도 ?뮌?사람들이 남들에게 보여지고 인정받을 수 있는 허황된 꿈만을 좇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소수를 위한 1등보다는 오히려 자신에게 맞는 2등 또는 3등 전략을 세워서 실천하라고 강조한다. 반짝 정상에 올랐다가 사라지는 한 때의 스타가 되기보다는 인생완주에 성공하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겉으로 화려해 보이는 기교에 현혹되지 말고, 조금 느리더라도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기본기에 충실하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