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통계의 모든 것
“통계를 구하고 해석하는 힘”
일본과 한국의 독자들에게 출간 즉시 큰 사랑을 받았던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이 실무활용 편으로 다시 돌아왔다.
이전 책이 빅데이터와 통계의 관계를 설명하고, 통계 마인드의 중요성과 통계학이 현대 사회에서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알려주었다면, 이번에 출간된《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실무활용 편》은 어떤 통계 분석기법을 어떤 비즈니스 상황에 써야 알맞은지 실제 현장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제시한다. 이전 책을 다 읽었으나 어떻게 현장에서 통계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없었다며, 실용 편을 내달라는 독자들의 요청이 빗발쳤기 때문이다.
통계학은 빅데이터 시대에 가장 강력하고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에 여러 학문에서 폭넓게 사용되는데, 각 분야의 특성에 따라 같은 분석기법이라도 적용과 설명 방법이 다르고 선호하는 기법도 천차만별이기에 비즈니스 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가 일반 통계학 서적을 가지고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던 게 사실이다. 또한 기존의 통계학 서적에는 일반인들에게는 불필요한, 어려운 수식이나 증명이 많아 책을 읽을 엄두도 못 냈다.
그래서 저자 니시우치 히로무는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의 수준에 맞춰 최적화된 설명 방법을 채택하고 현장에서 꼭 필요한 분석기법만 제시해 제대로 된 비즈니스 통계학 활용서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이 책《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_실무활용 편》을 펴내게 되었다. 까다로운 수식이나 증명 없이 되도록 가능한 한 글과 그림으로 분석기법을 설명했으며 ‘사과는~’ 따위의 엉뚱한 사례가 아니라 비즈니스 현장에서 매일 일어나는 일들로 예를 들어 설명해 실무에서 ‘이럴 때는 이런 분석기법’을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어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통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빅데이터 뒤의 숨겨진 인과관계를 고도의 통계 분석기법으로 찾아내면 어떤 업종이나 업무에서든 이익을 더 높이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단 1원의 차이라도 통계적으로 유효하다는 분석을 해냈다면 이것이 나중에 수억, 수천억의 매출로 연결될 수 있다.
통계학은 이미 답을 알고 있다. 나머지는 분석기법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제대로 된 통계학의 활용이 비즈니스의 미래와 성공을 결정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