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를 사랑해
깔끔한 데이터 정리를 위해 로그와 썸 타기!
로그(Log)는 NoSQL을 포함한 데이터베이스부터 분산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스템에서 전제가 되는 중요한 개념이지만, 이를 명확히 파악하고 관리/사용하는 개발자는 많지 않다.
데이터를 다루고 데이터 제품을 구축하려면 먼저 데이터 흐름의 신뢰성이 중요한데, 이는 효율적인 로그데이터 관리로 가능하다.
이 책은 뒤죽박죽 되어버린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여 각종 시스템에서 데이터 흐름의 신뢰성을 높이려는 개발자에게 왜 로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깨닫게 해줄 것이다.
이 책의 주요 내용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베이스와 분산 시스템에서 로그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데이터 통합, 실시간 스트림 처리, 데이터 시스템 구축 등에서 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링크드인에서 데이터 인프라 시스템 구축 업무를 하며 터득한 필자의 지식과 경험을 수록했다.
[지은이] 제이 크렙스
링크드인 수석 엔지니어인 제이 크렙스Jay Kreps는 데이터 인프라를 담당하는 아키텍트 팀장이다. 볼드모트(분산 키-값 저장소), 카프카(메시징 시스템), 삼자(스트림 처리 시스템) 등 몇몇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원 저자다.
이 책은 자신의 블로그에 쓴 글을 바탕으로 분산 시스템에서 로그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데이터 통합,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스트림 처리, 데이터 시스템 설계, 추상화 컴퓨팅 모델 등의 다양한 용도로 실제 쓰이고 있는 로그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한다.
Twitter: @jaykreps
[옮긴이] 이일웅
적잖은 세월 동안 대기업과 공공기관 등지를 전전하며 각종 프로젝트에 참여한 자바 웹 개발자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묘미에 푹 빠진 이후로는 스칼라, Akka, Play Framework에 심취하여 국내 저변 확대 및 지식 보급에 힘쓰고 있다.
개인 홈페이지: http://www.bullio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