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강군의 조건
미리보기

강군의 조건

저자
강건작 저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출판일
2025-04-22
등록일
2025-08-1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1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군이 또다시 정치의 한가운데로 끌려 나왔다!
군사력 세계 5위라는 한국군은 과연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는가?

잦은 군사 쿠데타와 정치개입, 한 번도 갖지 못했던 전시작전권,
일본제국군으로부터 이어진 군사문화는 대한민국 군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대한민국 군대는 우리 앞에 닥친 인구절벽과 북한 핵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2024년 12월 3일 45년 만에 비상계엄령이 내려졌다. 충격적인 그날, 대한민국 군대는 혼란스러웠고 대한민국의 장군은 아무도 “안 됩니다.”를 외치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을 보고 근본적인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었다. “대한민국 군대는 왜 이렇게 된 것일까?” “한국군은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는가?” “대한민국 군대는 위기를 넘어 새롭게 거듭날 수 있을까?” 이 책은 예비역 3성 장군인 저자가 34년간의 오랜 군 생활의 경험과 냉철한 분석과 깊은 성찰을 통해 그 질문에 답하고 있다. 그동안 쉽게 꺼내지 못했던 군의 금기들을 정면으로 다룬다. 야전 장교부터 장군, 육군본부와 국방부 정책, 연합사와 청와대 안보실 실무까지 경험한 저자의 문제의식은 깊고 구체적이다. 수많은 간접 사례와 역사적 비교를 통해 “지금 한국군은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를 묻는다. 특히 장군 인사 제도의 폐해, 방첩사령부의 존재 이유, 전작권 문제, 일본제국군의 폭력문화 등 군 내부의 금기시되던 주제들을 사실과 고민으로 풀어내며 “강군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 질문을 던진다.

저자는 이 책에서 대한민국 군대가 처한 구조적 문제를 네 가지 조건으로 정리했다. 군사력 세계 5위라는 군 외형의 화려함 뒤에 감춰진 내부의 병폐와 허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정치적 중립성의 붕괴, 군사 전문성의 부재, 일본군으로부터 이어져 온 폭력적 군 문화, 그리고 미래 대비 부족을 중심으로 한국군의 민낯을 가감 없이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비판에 그치지 않는다. 그는 이 책을 통해 군이 스스로를 제대로 돌아보고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이 책의 의의는 바로 군대가 “77년간의 침묵을 넘어 이제 스스로를 제대로 바라보고 진실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문제 제기하는 데 있다. 이제는 군 내부의 바른 목소리를 공론의 장으로 끌어내야 한다. 저자 강건작 장군은 그 첫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는 과거를 직시하며 미래를 설계하고 실패를 기록함으로써 변화의 발판을 마련한다. 『강군의 조건』은 대한민국 군대가 진짜 강군으로 거듭나기 위한 성찰의 출발점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