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성서학자 이스라엘 크놀이 이스라엘 민족과 야훼 종교의 기원을 밝힌 작품이다. 성서 본문과 고고학적 유물과 증거들을 함께 놓고 성서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성서 전통 또는 그동안 알려진 학설과는 다소 다른 주장을 펼친다. 성서 본문과 고고학 사이의 간극을 좁혀보고자 시도한 저자의 고민이 잘 드러난다.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성서 본문과 고고학 증거들을 분석하여 이스라엘 민족, 야훼 신앙, 율법의 기원을 추적해 나간다.
저자소개
예루살렘 히브리대 성서학과 석좌교수, 예헤즈켈 코이프만 석좌교수, 샬롬 하트만 연구소 선임 연구원. 히브리대 학부에서 탈무드를 전공한 후, 동 대학원에서 성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박사논문은 성서학계의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The Sanctuary of Silence: The Priestly Torah and the Holiness School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됐다. 초기 이스라엘 신앙, 이스라엘의 숭배 양상 및 형태, 이스라엘 민족의 유래 등을 주로 연구했고, 종교적 유대인으로서 성서비평학이 결코 전통 유대 신앙과 부딪히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2008년에는 『신의 설계자들』(The Bible’s Genetic Code)로 이스라엘에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랐다. 그의 유명한 저서로는 The Sanctuary of Silence, The Messiah Before Jesus: The Suffering Servant of the Dead Sea Scrolls 등이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들어가며 빅뱅과 성서의 유전자 코드1장 레위인들의 출애굽2장 요셉 이야기와 힉소스 시대3장 네 세대와 430년 사이의 진실 공방4장 내 조상은 방랑하는 아람 사람5장 어떻게 이스라엘이라 불리게 됐을까6장 어떻게 야훼가 엘로헤이스라엘이 됐을까7장 모세와 아크나톤8장 야훼와 그의 아세라9장 금송아지상과 십계명10장 시내산 언약11장 세겜 언약:어떻게 이스라엘이 야훼의 백성이 됐을까12장 모세 종교에서 성서 종교로13장 질투하시는 하나님14장 모두의 야훼와 이스라엘의 야훼나가며 유일신교의 발전 : 아크나톤에서 자라투스트라까지부록 성서 종교의 용광로에서 만난 벧엘과 시내산옮긴이 후기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