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왜 잘되라고 한 말이 화를 부르고,사랑하면서도 외로움을 느끼는 걸까?”칭찬의 역설부터 외로움의 역설까지복잡한 마음을 이해하고 삶을 행복하게 바꾸는 법여기 칭찬을 받은 이후 오히려 성적이 떨어진 청소년이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조언을 들을수록 더 우울해졌던 대학생,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어도 외로움을 느낀다는 직장인,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한 잔소리가 역효과로 돌아온 부모도 있다. 왜 이런 모순적인 일들이 생기는 걸까? 이렇게 애를 쓸수록 인생이 꼬인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심리학 칼럼니스트이자 여러 종의 심리학 베스트셀러 작가인 강현식 누다심 심리상담센터 대표는 그동안 어려움과 고충을 털어놓고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을 수없이 만났다. 그러나 예측과 통제가 어려운 인간의 마음에 대해 설명할 때면 아리송한 표정을 짓는 사람들을 보며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어떻게 해야 때때로 모순적인 마음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인간의 복잡한 마음을 선명하게 이해시킬 수 있을까? 그는 이 질문의 해답을 '역설'이라는 키워드에서 찾았다.역설이란 그 자체로는 모순적이지만, 복잡한 마음의 현상을 잘 드러내 준다. 수많은 심리학 도서를 읽고 미디어를 통해 접한 심리학을 따라 해도 효과가 없거나 역효과가 일어나기도 하는 이유는 인간의 마음이 복잡한 데 있다. 쉽게 말해 인간의 마음은 좋은 것을 주입하면 덩달아 좋은 결과가 나오는 자판기식 구조가 아니라는 것이다.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혼란스럽고 복잡하며 때때로 삐뚤어지기도 하는 우리의 마음을 총 9가지의 역설로 풀어냈다. 칭찬만 하면 잘할 줄 알았던, 긍정적이기만 하면 해결될 줄 알았던, 상대방을 위한 잔소리라고 생각했던, 공부를 열심히 하면 성적이 오를 거라 생각했던, 착하기만 하면 될 줄 알았던, 도망치고 외면하면 벗어날 수 있을 줄 알았던, 내가 통제하고 바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사랑하는데도 증오하고, 혼자가 아닌데도 외로워서 혼란스러웠던 마음 등 우리가 심리학의 상식으로 생각했던 많은 부분에서 오해가 있었음을 이야기한다.심리학의 9가지 역설을 이해하고 나면 스스로 납득하기 힘들던 마음이 명쾌하게 설명되고, 그 마음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책을 덮을 때쯤이면 사람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삶과 관계를 전보다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길이 보일 것이다.
저자소개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임상 및 상담심리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현재 누다심이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심리학 칼럼니스트이자 누다심 심리상담센터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누다심은 누구나 다가갈 수 있는 심리학 을 의미하며, 다양한 글쓰기와 강연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심리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리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누다심 심리상담센터에서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비롯해 다양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 마음에는 낯선 사람이 산다』, 『그동안 나는 너무 많이 참아 왔다』, 『저는 심리학이 처음인데요』, 『한번 읽으면 절대로 잊지 않는 심리학 공부』,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엄마의 첫 심리공부』 등이 있으며, 그중 다수의 책이 스테디셀러가 되었다.
목차
Prologue _모순적인 마음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심리학의 역설Chapter 1. 칭찬만 하면 더 잘할 줄 알았는데 _칭찬의 역설정말로 칭찬이 고래를 춤추게 할까‘칭찬’은 또 하나의 ‘먹이’다칭찬은 처벌이 될 수도 있다칭찬할수록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결과 칭찬에서 과정 칭찬으로이제 고래를 바다로 보내자Chapter 2. 긍정적이면 다 해결되는 게 아니야? _긍정의 역설심리학의 혁명, 긍정 심리학긍정에게 배신을 당하다긍정을 강조하면 부정도 강조된다의견 차이가 점점 더 커지는 이유긍정주의의 늪에서 빠져나와야 한다효과가 배가 되는 긍정 사용법Chapter 3. 왜 잘되라고 한 말에 화를 낼까? _비판의 역설다 잘되라고 한 건데…잔소리에는 원래 사랑이 없다부정은 부정을 낳고 긍정은 긍정을 낳는다지나친 잔소리의 세 가지 역효과잔소리 대신 ‘괜찮다’고 말하자Chapter 4. 공부를 하는데도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 _배움의 역설우리 아이 머리가 나쁜 건 아닐까?무엇을 모르는지를 아는 힘교실을 발칵 뒤집어 놓은 메타인지일방적인 배움을 멈추자아이 성적도 올리고 관계도 좋아지는 법Chapter 5. 왜 착한 게 탈이 될까? _착함의 역설‘악’은 우리들 사이에 있다인간은 권위에 기꺼이 복종한다착할수록 악하다착함의 저주에 침몰한 세월호뒷담화의 진실착하게만 살아서는 안 되는 이유Chapter 6. 도망칠수록 더 두려워지는 이유 _두려움의 역설사람이 무서운 사람두려움이라는 감정의 정체도망가 봐야 소용없다피하면 지고 맞서면 이긴다포기만 하지 않으면 된다Chapter 7. 통제하려 할수록 무기력해지는 이유 _통제의 역설당신이 잘못한 게 아니다왜 무기력에 빠지는가?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를 인정하자통제할 수 ‘없는’ 것통제할 수 ‘있는’ 것Chapter 8. 사랑한 만큼 증오하게 되는 이유 _사랑의 역설결혼 이후 무슨 일이 일어나기에왜 사랑이 원수가 되나?당신이 하필 그 사람을 사랑한 이유그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우정이라는 이름의 사랑Chapter 9. 함께 있으면 외롭지 않을 줄 알았는데 _외로움의 역설결혼 10년 차 남편의 후회인생은 외로움과의 싸움이다행복의 비밀함께 있어도 외로운 이유혼자서도 강한 사람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