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취업 마스터키 - 이공계 취준생이 가장 궁금한 36가지 질문
출간 의의 및 특징
이공계 취업 100% 합격을 위한 6가지 마스터키
마스터키 1 : 마인드셋
산업화시대의 상징인 상명하복, 수직 조직, 연공서열, 학벌 문화 등이 사라지고 계층 단순화, 성과 위주의 발탁 인사, 수평적 조직으로 바뀌면서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중요시하는 혁신 활동이 가속화되고 있다. 출신 학교, 학점, 나이 등 바꿀 수 없는 일보다는 바꿀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고정관념 탈피, 사고방식 전환, 생각 정리를 통해서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시작하면 나만의 취업 성공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다.
마스터키 2 : 정보 분석
이공계 취준생은 기업이 어떠한 프로세스로 채용하는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 채용 공지를 검색하고 막연하게 여기저기 지원하여 양으로 승부하는 전략보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부터 정해야 한다. 기업들은 채용 공고 시에 직무설명서(Job Description)를 함께 게시한다. 기업마다 약간 차이가 있지만, 여기에는 각 직무가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는지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취업 전략의 핵심은 나는 왜 이 회사에 입사해야 하는가를 설득하는 것이다. 기업의 관점에서 말하자면 우리는 왜 이 지원자를 뽑아야 하는지 당위성을 보여주면 된다. 전략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내가 어떻게 반응하면 되는지를 정리하는 것이다.
마스터키 3 : 지원 동기
자기소개서 내용은 질문에 따라 결정된다. 기업은 자기소개서의 제시문을 거의 변경하지 않는다. 자기소개서에는 직무 적합성이나 조직 적합성을 파악하는 질문이 대부분이다. 지원자는 문자 그대로 단순하게 해석하기보다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일종의 비즈니스 문서다. 기업에서 공통으로 활용하는 의사소통 수단은 문서다. 기업이 문서 작성 능력을 지원자의 업무 역량과 동일하게 평가한다. 지원 동기는 취준생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회사에 들어가야 하는 이유이고, 기업의 측면에서 보면 지원자를 반드시 선발해야 하는 타당한 근거가 된다.
마스터키 4 : 자기 이해
서류전형에서는 해당 직무 적합성을 1차로 평가한다. 이때 전공과 학점을 참고하고 직무와 연관성 있는 대외활동을 살펴보고 자기소개서를 검토한다. 이 단계에서는 반드시 뽑겠다는 기준보다 ‘이 지원자를 한번 만나보고 싶다’라는 판단 정도만 한다. 비록 직무와 전공이 일치하지 않아도 문서에 기재한 내용으로 채용 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기업은 과거에 한 가지만 잘했던 사람보다는 미래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 호기심으로 가득하고, 다양성을 받아들이며,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잘 적응하는 후보를 원한다. 준비된 다음에 무엇인가 하려는 사람보다 일단 들이대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도전적인 사람을 선호한다.
마스터키 5 : 직무 적합성
직무 적합성은 예나 지금이나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이다. 특히 ICT 기술과 첨단과학 기술이 산업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직무 또한 고도화, 세분화, 전문화를 중시하는 추세다. 기업이 직무 적합성을 강조하는 이유이자 경력 있는 신입사원을 선호하는 근거다. 기업은 지원자의 인지 능력, 경험,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직무 역량이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희망하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다면 직무 역량을 어떻게 확보하고 강화할지 집중적으로 궁리해야 한다.
마스터키 6 : 조직 적합성
대체로 시간이 흐르면서 생각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삼삼오오 그룹을 이루게 된다. 한번 그룹이 만들어지면 이후에는 다른 사람이 그룹의 일원으로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그들만의 문화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취업도 마찬가지다. 지원자가 원하는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 구성원이 면접전형에서 합격 판정을 내려야 한다. 여기서 기업은 지원자의 지식과 경험 이외의 요소를 더 중시한다. 채용 담당자는 과연 지원자가 동질감을 주는 후보인지를 우선적으로 판단한다.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한 사례 분석 및 실전 대비 워크시트 수록
이 책에서는 수많은 역경을 딛고 취업에 합격한 이공계 취준생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취준생들이 실패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에피소드를 추가하였으며, 취업 준비 과정에서 점검해야 할 주요 사항들을 워크시트로 정리하여 꼼꼼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각 장 뒤에 수록하였다. 도전해서 안 되는 일은 없다. 단지 시간이 걸릴 뿐이다. 취업 전쟁에서 경쟁해야 하는 상대는 타인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