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영화관에 간 심리학
영화관에 간 심리학
  • 저자박소진
  • 출판사믹스커피
  • 출판일2022-06-17
  • 등록일2022-09-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하나 되지 못하는 두 세계의 접촉 〈기생충〉



유머는 인지적 전환에 대한 반응이다? 〈극한직업〉



현실에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나를 찾아줘〉



다양한 영화에서 심리학을 만나다





이 책은 사랑, 가족, 폭력, 범죄, 공포·코미디로 장르를 나눠 폭넓게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분석한다. 영화 〈7년의 밤〉에서 오영제(장동건 분)를 바라보며 반사회성 인격장애도 사랑할 수 있는지 고찰하고, 영화 〈기생충〉을 통해서는 각기 다른 두 가족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사건과 공간에서 주는 심리 문제를 제기한다. 드라마 〈부부의 세계〉를 보면서 역동적인 인물 간의 관계와 주인공의 심리를 엿보고, 그리스 신화와 스토리를 엮으며 시야를 확장시킨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악인전〉 〈아저씨〉 등 폭력과 액션이 뚜렷한 영화를 보며 슬픔, 분노, 갈등, 공격성 등을 밖으로 끌어내고 표현함으로써 억눌린 감정을 승화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영화 〈배트맨〉 시리즈와 〈조커〉를 통해 악인과 영웅의 탄생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기도 한다.





알고 보면 더 흥미로운 영화 속 심리 이야기



영화 속 인물을 통해 ‘내 안의 나’를 들여다보다





이렇듯 영화는 안전한 투사 도구다. 사람들은 영화를 보면서 영상 텍스트 맥락에서 심리적으로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영화 속 등장 인물에게 자신의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투사한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기본적으로 타인의 삶을 훔쳐보고 싶은 욕구가 있는데, 이런 욕구를 영화가 일정 부분 해소해주면서 그 안에서 자신을 투영하기도 하고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기도 한다. 이런 영화의 특성으로 방어기제를 완화하고 자신에게 일어나는 신체적 느낌, 감정, 변화, 통찰 등을 알아차리면서 자신과 이야기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영화는 자신의 인생을 닮아 있기도 하고, 어떤 영화는 삶의 지표가 되기도 하고, 어떤 영화는 한 사람의 인생에 강한 영향을 주기도 한다. 저자가 심리를 설명하기 위해 영화라는 소재를 선택한 이유다. 영화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주제들은 결국 일상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다는 뜻이다. 서로가 서로에게 소통이 필요한 요즘,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삶을 또 한 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목차

지은이의 말 _당신에게도 인생 영화가 있나요?



글을 시작하며 _영화와 심리학이 만나다



PART 1 영화관에서 사랑을 읽다



PART 2 영화관에서 가족을 읽다



PART 3 영화관에서 폭력을 읽다



PART 4 영화관에서 범죄를 읽다



PART 5 영화관에서 공포 · 코미디를 읽다



글을 마치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