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권력의 원리 - 세상을 움직이는 권력과 힘에 관한 최고의 안내서
권력의 원리 - 세상을 움직이는 권력과 힘에 관한 최고의 안내서
  • 저자줄리 바탈라나
  • 출판사로크미디어
  • 출판일2021-11-16
  • 등록일2022-01-2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애덤 그랜트, 타라나 버크, 에이미 애드먼슨, 로저 마틴 등 중요 사상가들의 추천작



세상을 움직이는 권력과 힘의 작동 원리를 깨닫게 하는 중요한 안내서!



모두를 위해 힘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제시하다!





힘은 어디에나 있다(Power is everywhere). 세상을 살면서 힘의 역학관계를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권력과 힘은 세상에 항상 작용하고 있다. 가족, 연인, 직장, 비즈니스, 정치, 사회 등 우리가 살아가는 영역에서는 늘 힘이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자식 이기는 부모 없다는 말이나 갑질 연애와 같은 말을 생각해보면 힘은 어디에나 작용한다는 말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이처럼 세상을 움직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힘에 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힘의 속성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힘과 권력은 누군가의 소유물이며, 그 누군가는 금수저나 특권층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힘은 더러운 것이며, 이 더러운 것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더러워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곤 한다.





20년 동안 권력과 힘을 연구하고 가르쳐온 하버드대학교 줄리 바틸라나 교수와 로트먼대학교 티치아나 카시아로 교수는 이러한 힘에 대한 통념이 틀렸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힘은 선악을 구분할 대상이 아니라 선한 손에 있을 때는 선한 힘이, 악한 손에 있을 때는 악한 힘이 될 뿐이라며 힘을 사용하는 사람이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실을 밝힌다. 또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힘이 특정한 누군가의 전유물처럼 느껴지는 것 또한 우리가 권력의 원리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제대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힘을 활용하지 못해서 생기는 일이라는 사실도 함께 전달한다.





권력과 힘의 속성을 깨닫고, 더 나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파악하는 이 책은 우리에게 힘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풀어주면서 어떻게 해야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론과 활용 가능한 모델을 담고 있다. 힘이 작동하는지, 어떻게 하면 힘을 얻거나 잃는지, 심지어 어떻게 해야 힘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할 수 방법에 대해 한 번이라도 관심을 가져본 사람이라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고민해본 사람이라면 이 중요한 안내서를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목차

서문_힘에 대한 오해



1장 힘의 근원



2장 힘은 더러울 수 있다. 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다



3장 사람들은 어디에 가치를 두는가?



4장 가치 있는 자원에 대한 접근은 누가 통제하는가?



5장 좀처럼 허물어지지 않는 권력, 그러나 희망은 있다



6장 선동과 혁신 그리고 통합



7장 권력은 변하지 않는다. 다만 주인을 바꿀 뿐이다



8장 권력 통제



결론_모든 건 우리에게 달려 있다



부록_사회과학에서의 힘의 정의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