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접속하고 교차하는 소설과 대중문화의 상상력 - 도시, 기술, 놀이

접속하고 교차하는 소설과 대중문화의 상상력 - 도시, 기술, 놀이

저자
신성환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25-10-28
등록일
2025-12-2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95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접속하고 교차하는 소설과 대중문화의 상상력: 도시, 기술, 놀이







이 책은 동시대의 문화적 상상력과 감수성이 생생하게 반영된 소설과 대중문화 텍스트를 분석한다. 도시와 공간 인식, 장소상실, 데이터와 알고리즘, 자동화, 육체의 사이보그화, 기술에 의한 자아 확장, 인공지능, 환경파괴와 기후위기, 쓰레기문명, 생태주의, 디지털화되는 놀이, 놀이의 타락, 저항적 놀이 등의 현실 경험들이 소설과 대중문화에서 형상화되는 양상을 논의하였다. 늘 그렇듯이 문학과 대중문화는 현기증이 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에 즉자적으로 반응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자 문학과 대중문화의 고유한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







1부 도시와 공간 에서는 근현대 도시 공간의 원리와 속성이 구성원들의 삶을 형성하고 규정하는 조건을 다루었다. 이어 2부 기술과 미래 에서는 새로운 과학기술이 야기하는 파급력과 역기능이 소설과 영화에 재현된 양상을, 마지막으로 3부 놀이와 감수성 에서는 디지털 환경에서 변화된 놀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소설과 영화에서 인상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탐구했다.







얼마나 많이 읽고 보느냐보다는 어떻게 읽고 보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더 잘 읽고 잘 본다는 것은 더 천천히 읽고 본다는 뜻이다. 그런 면에서 가치 있는 감상의 비결은 시간 이다. 시계의 시간으로 빨리 읽고 보고 싶은 것이 아니라 시간과 함께 존재한다는 뜻이다. 조용한 가운데 홀린 듯 몰입하는, 오랜 시간 집중할 줄 아는 능력이야말로 큰 문화적 성취를 낳는 원동력이다. 천천히 집중해서 자세히 읽고 보는 일은 메시지를 파악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읽고 보는 방법 자체를 익히는 경험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한국문학과 대중문화의 인상적인 성취라고 할 해당 텍스트들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