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대한민국 나침반 역사 속의 위인들 - 외교관의 눈으로 보고 역사학도의 발로 쓴 역사, 리더십 지침서
대한민국 나침반 역사 속의 위인들 - 외교관의 눈으로 보고 역사학도의 발로 쓴 역사, 리더십 지침서
  • 저자이강국
  • 출판사북스타
  • 출판일2022-01-13
  • 등록일2022-11-2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저자는 중국에서 오랫동안 외교관으로 근무하면서 독립운동 유적지를 보전하고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등 선열들의 업적을 기리는 업무를 많이 추진하였다. 귀국 후에는 산을 오르고 바다를 건너면서 나라를 구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희생을 마다하지 않고 온 힘을 다했던 선조·선열들의 발자취를 따라 전국 방방곡곡의 유적지를 찾아다녔다. 이러한 외교현장에서의 경험과 유적지 탐방을 통해 대한민국의 나침반이 되는 여덟 명의 위인들 이야기를 엮었다.



당나라에서 「토황소격문」으로 이름을 날린 최치원 선생, 외교 담판으로 거란을 물리치고 영토를 확장한 서희 장군, 13세기 세계 최강이었던 몽골군을 두 번이나 격퇴한 김윤후 장군, 백성을 위해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 왜군의 수군을 궤멸시켜 제해권을 장악한 이순신 장군, 유배지에서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정약용 선생, 흔들림 없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이끈 김구 선생,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고 공산군의 남침을 격퇴한 이승만 대통령에 관한 이야기와 그 시대 상황이 파노라마처럼 전개된다. 그리고 우리 역사서를 수놓은 여타 인물들과 이름 없는 민초들의 영웅적인 이야기도 담았다.



역사는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통일신라 말기부터 근현대까지의 주요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함양 상림, 처인성, 한산도 수루, 다산초당과 같은 위인들과 관계되는 사진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 역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주요 인물들을 평가하고 리더십 특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리더십 지침서로서도 요긴하다.



역사는 그 시대 사람들이 살았던 결과의 축적이고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이자 미래의 이정표이다. 이 책을 관통하는 것은 국가를 위하고 국민을 사랑하는 ‘위국애민(爲國愛民)’이다.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바로 그 현장에서 그림처럼 펼쳐지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선조·선열들의 희생과 노력을 통해 이루어진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아울러, 인생의 좌표를 설정하고 국가를 경영하고 조직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혜를 찾아보자.

목차

제1장 문장가로 이름을 날린 한중 교류의 상징 고운 최치원

제2장 외교 담판으로 거란을 물리치고 영토를 확장한 서희 장군

제3장 몽골 침입에 온몸으로 맞선 무명의 승장 김윤후

제4장 백성을 위해 한글을 창제한 성군 세종대왕

제5장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나라를 구한 성웅 이순신 장군

제6장 유배 생활 속에서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

제7장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이끈 백범 김구 주석

제8장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