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중국 역사 속의 지략가들을 통해 중국이 어떻게 발전하고, 민족과 백성들을 위해 제자백가가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 있다. 1부 천하를 경영하는 법 - 지략에서는 요순과 진목공, 진문공, 상군을 통해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살피고, 2부 전쟁에서 승리하는 법 - 전략에서는 병법의 귀재 손무와 손빈, 냉혈한 전략가 오기, 심리전의 대가 전단을 통해서 전쟁에서 승리하는 법을 제시한다. 3부 외교로 승리하는 법 - 설략에서는 세 치 혀로 이룬 합종론의 소진과 합종론을 깬 연횡론의 장의를 통해 화려한 말의 향연을 살피고, 4부 음모로 승리하는 법 - 모략에서는 여인들의 간계와 음모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5부 천하의 운명을 바꾼 - 책략(策略)에서는 천하삼분지략의 괴통과 제갈공명, 한고조의 장자방인 장량을 통해 진정한 책략이 무엇인지 살피고, 6부 돈 버는 기술- 상략에서는 부의 이치와 상술을 설명한다.
저자소개
대한민국 팩션의 대가 이수광은 1954년 충북 제천에서 태어났다. 1983년 <중앙일보>에 「바람이여 넋이여」가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제14회 삼성문학상 소설 부문, 미스터리클럽 제2회 독자상, 제10회 한국추리문학 대상을 수상했다. 이수광은 오랫동안 조선시대 살인사건 기록에 남다른 관심을 기울여왔으며, 냄새가 물씬 풍기는 생생한 역사서를 집필해왔다. 지금은 수 년 안에 한국뿐만 아니라 영미권 독자들을 사로잡을 작품을 쓰고 싶은 꿈을 갖고 있다.
오랫동안 방대한 자료를 섭렵하고 수많은 인터뷰를 하면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역사의 지혜를 책으로 보여주는 저술가로 유명하다. 우리나라에서 팩션형 역사서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 베스트셀러 작가. 특히 추리소설과 역사서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글쓰기와 상상력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대중 역사서를 창조해왔다. 1983년 「중앙일보」에 단편 「바람이여 넋이여」가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으며, 『저 문 밖에 어둠이』로 제14회 삼성미술문화재단 도의문화저작상 소설 부문, 『우국의 눈』으로 제2회 미스터리클럽 독자상, 『사자의 얼굴』로 제10회 한국추리문학 대상을 수상했다.
지금까지 단편에『바람이여 넋이여』,『어떤 얼굴』,『그 밤은 길었다』,『버섯구름』 外 다수가 있고, 장편에『나는 조선의 국모다』,『유유한 푸른 하늘아』,『초원의 제국』,『소설 미아리』,『떠돌이 살인마 해리』,『천년의 향기』,『신의 이제마』,『고려무인시대』,『춘추전국시대』,『신의 편작』,『왕의 여자 개시』,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 등 다수의 저작을 발표했다.
그 중『나는 조선의 국모다』는 열여섯 살의 나이로 국모에 올라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간 명성황후의 삶을 바탕으로 한 소설이다. 소설이기는 하지만 역사의 '허점'을 꼬집었을 정도로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고 있으며, 명성황후의 일대기가 실감나게 그려져 있다. 조선조 말의 혼란하고 긴박했던 역사적 상황을 명성황후의 삶과 함께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조선 500년 역사에서 가장 유쾌하고, 가장 상쾌하고, 가장 통쾌한 이야기를 가려 뽑은 『조선사 쾌인쾌사』는, 특히 신분과 지위, 궁핍한 생활상의 한계가 있는데도 한세상 호쾌하게 살다 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최근처럼 경제 한파로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을 때는 잠시 숨 돌릴 여유가 필요하다. 저자는 통쾌한 웃음을 선사하는 이 책이 독자들의 가슴속 시련을 한 방에 날려 보낼 수 있는 그런 여유가 되기를 간절하게 기원하는 마음으로 엮었다.
백성의 마음을 얻고자 한 조선의 설계자 이야기 『정도전』(상·하)는 '백성이 가장 귀하고, 사직은 다음이고, 군주는 가장 가볍다'는 성리학의 기본이념에 따라, 백성이 등 따습고 배부르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정도전의 삶을 흥미진진하게 전한다. 백성이 근본이라는 그의 가치와 정신은 민주주의라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부단히 노력하는 현대사회에 소중한 교훈이 된다.
또한 저자는 평소 경제 문제, 특히 부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으며 그러한 자신의 관심을 여러 권의 경제경영 저서로 풀어내며 열정적으로 집필을 하고 있기도 하다. 장사로 성공한 사람들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현재 장사를 하고 있는 사람이나 새롭게 장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장사의 의미와 목적을 되새기고 성공하는 장사를 위한 노하우를 전하는 『돈 버는 장사의 기술 장사를 잘하는 법』을 펴낸바 있으며 『부자열전』, 『선인들에게 배우는 상술』, 『성공의 본질』, 『흥정의 기술』,『한국최초의 100세기업 두산 그룹 거상 박승직』 등의 경제경영 관련서들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어린이 도서로는 『대한국인 안중근』이 있다.
목차
머리말
중국 역사와 고전을 통해 배우는 파워 엘리트를 위한 지략
제1부 천하를 경영하는 법 - 지략(智略)
1장 치우천황(蚩尤天皇)의 탁록대전
2장 덕으로 태평성대를 열다 / 요순
3장 인재를 얻어야 천하를 경영한다 / 진목공
4장 19년을 표랑한 뒤에 패자가 되다 / 진문공
5장 개혁이 국가를 발전하게 한다 / 상군
제2부 전쟁에서 승리하는 법 - 전략(戰略)
1장 병법의 귀재 / 손무와 손빈
2장 냉혈한 전략가 / 오기
3장 심리전의 대가 / 전단
4장 40만 대군을 학살하다 / 백기
5장 내환을 경계하여 적을 격파하는 법 / 왕전
제3부 외교로 승리하는 법 - 설략(說略)
1장 세 치 혀로 이룬 합종론 / 소진
2장 합종론을 깬 연횡론 / 장의
3장 임기응변의 천재 / 안평중
4장 강대한 진나라를 상대로 나라를 지키다 / 인상여
5장 물러날 때를 알아야 부귀를 누린다 / 범수와 채택
제4부 음모로 승리하는 법 - 모략(謀略)
1장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 서리가 내린다 / 달기
2장 적을 유인하여 제압하는 법 / 정장공
3장 여자의 간계가 천하를 어지럽히다 / 여희
4장 권력을 따르는 지혜 / 회영
제5부 천하의 운명을 바꾸는 법 - 책략(策略)
1장 천하삼분지략 / 괴통과 제갈공명
2장 구원병을 얻는 지략 / 장량
3장 사랑을 얻는 지략 / 사마상여
4장 여자를 이용하여 적을 치는 지략-사마윤과 왕윤
제6장 돈 버는 기술 - 상략(商略)
1장 작은 것을 버리고 큰 것을 얻는 상술-현고
2장 부자가 소비를 해야한다 / 공의휴
3장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 부자가 되다 / 사사
4장 한 푼도 안 풀고 반 푼도 안 쓴다 / 가원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