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제가치국평천하- 재미난 혁신 이야기
2천5백 년 전의 중국역사를 그린 열국지를 보면 세상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 그야말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지금 그 책을 읽다 보면 격세지감을 느끼지만, 세상은 변하면서 발전해온 것 같다. 아니, 변화를 리드한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역사가 써져 온 것 같다.
우리 사회도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발전해 왔다. 특히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더욱 심한 변화를 겪어야 했다. 그리고 지금은 세계 속에서 리딩하는 국가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런데 앞서기 시작하면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한 피나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는 새로움을 만들어내야 하므로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니 변화를 리드하는 혁신에 몰입해야 함을 의미한다.
흔히 이야기하는 혁신은 조직차원의 혁신, 즉 기업이나 정부, 각종 단체 등의 혁신을 말하지만, 진정한 혁신은 나로부터 이루어질 때 가능해진다. 나로부터의 혁신과 가정과 내가 속한 조직의 혁신이 순차적으로, 그리고 병행적으로 이루어질 때 발전과 편안함과 행복이 보장되는 것이다. 변하지 않은 개인, 하던 방식을 고수하던 가정, 성공에 젖어 있는 직장이 만연한 사회는 행복도, 안락함도, 안보도 보장받을 수 없다. 오늘날 우리에게 혁신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그런데 혁신 하면 누구나 즐겨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접해보면 혁신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혁신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작은 실천, 그리고 함께 할 때 쉽게 이룰 수 있으며, 이것은 엄청난 보상을 안겨다 준다. 그러므로 나로부터의 혁신을 시작할 자세가 요구된다.
이 책은 나로부터의 혁신 방법과 나의 울타리 가정, 나의 일 터전인 직장이 성과를 내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책은 사람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쉽게 자기 변혁을 시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비효율적인 가정을 행복한 가정으로, 성과가 부족한 직장을 성과가 큰 즐거운 조직으로 바꾸는 데에 필요한 노하우를 담았다.
이 책은 저자의 가정은 물론 독자 여러분들의 가정에 평화와 행복이 있기를 빌면서 집필했다. 그러나 우리의 변화는 곧 우리 가정의 행복과 우리나라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하며 독자 여러분과 함께 변화를 리드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