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시대 대한민국 40대 남자들의 세상사는 이야기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하루하루가 즐거운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돈,명예 등 모든 것을 갖추고 탄탄대로가 눈앞에 펼쳐진 이 세상에 몇 안되는 사람이나 그러할 것이다. 젊은시절 사람들은 대개 자신은 남들과 다른 특별한 삶을 살 거라는 기대감에 마음을 설레하지만 점점 나이 듦에 따라 무기력하고 나태하며 타성에 젖어 사는 일상에 찌든다. 혹시 젊었던 시절 '절대 저렇게 한심하게 살지는 말아야지'하고 바라 보았던 그 모습의 자신이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
세월은 상반되는 두가지 의미로 다가온다. 원숙미라는 긍정적 의미, 타성에 지배된 세월에 지친 심신의 부정적 의미로 말할 수 있다. 세상을 알아갈수록 세상의 중심과 점차 멀어지게 되는 아이러니다. 저자는 쏜살같이 지나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값있게 쓰고자 하는 마음으로 저서했다고 밝힌다. 이 책은 20,30대 독자들이 그들의 꿈과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팁을 얻고, 40,50대 독자들은 공감을 통해 동병상련의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연합뉴스를 거쳐 SBS에서 20년째 기자생활을 하고 있다. 그동안 '시화호 오염사태', '환경호르몬 최초 검출 실험, '연천땅굴' ,'자동차급발진 원인 분석', '수출차와 내수차의 강판 차이', '국가통계 중대 오류' 등에 관한 다양한 특종으로 한국기자상 대상, 한국기자상 기획보도상, 한국언론대상, YWCA 올해의 프로그램상, JJ클럽 언론상, 이달의 기자상 등 수많은 기자상을 수상했다.
기자생활을 통해 얻은 사람을 보는 통찰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라는 책을 써서 작은 소재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중한 이야기로 풀어내는 주제를 지녔다는 독자들의 평가를 받았다. 또 미국 동부의 듀크대에서 방문연구원을 지내며 겪었던 이야기와 세계 40여개 나라를 다니면서 고찰한 비교 경험을 토대로 『세계인과 한국인 사이』라는 책을 써서 독자들의 감성과 지성을 끊임없이 자극시키며 긴장하게 만든 바 있다.
그밖에 저서로 막연한 꿈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1지망 인생』과, 까다로운 지식인으로서 만년 초신자에서 영적 탈바꿈을 한 경험을 쓴 『초벌구이 크리스천』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절대 저 선배처럼 살지는 말아야지?
첫 번째 이야기- 존재감의 상실
사는게 재미없다
마음 둘 데가 필요해
두 번째 이야기 - 나이 든다는 것
어느새 사라진 동안
적당한 포장
인정하고 민감해지자
젊게 산다는 것
세 번째 이야기 - 보다 세련된 교제
공감의 힘
가까운 사람 지키기
현재가치로 평가하라
친구의 조건
접대의 사회학
역지사지의 마음 갖기
언격의 중요성
임기응변
깊은 인상의 힘
변함없는 사람 고르기
네 번째 이야기 - 역경에서 살아남기
자존감을 잃지 말자
여론에 둔감하자
체념의 지혜
절대긍정
감사의 힘
시간의 마법
사고를 변화시키는 행위
다섯 번째 이야기 - 성공의 조건
운도 현실이다
상승기류 얻어 타기
찍히면 힘들다
자리에 맞는 생각
능력의 리모델링
상병과 병장
경청의 힘
결정과 책임
평판 가꾸기
주도자와 추종자
비등점 넘어서기
여섯 번째 이갸기 - 내공 있는 삶
망각과 반복과 발전
완벽, 그 가식으로부터의 탈피
울화 다스리기
비겁한 상황논리
단정의 위험
중용의 묘미
관찰자와 참여자
일곱 번째 이야기 - 다시 꿈꾸기
투자와 기회
정보의 힘
인생 2막의 조건
여덟 번째 이야기 - 대비하는 노후
넋 놓고 무대책
교육비에 사라지는 노후
올빼미의 지혜
돈과 외로움
에필로그 끊임없이 나의 가치를 찾으면서 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