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About
당신이 만든 프로그램에 최적화를 더하라!
프로그램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하우 시리즈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이 성능이 낮고 비효율적일 때, 어떻게 하면 성능을 높일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성능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라면, 성능 최적화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것이다. 이 책은 프로그램의 성능을 어떻게 높여야 할지 고민하는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
프로그램 성능을 최적화하는 정석은 없다. 시스템 환경과 프로그램의 목표, 중점적으로 처리해야 할 사항, 정책에 따라 최적화하는 방법은 달라진다. 그래서 최적화가 어렵고 힘든 것이다. 이 책은 오랫동안 최적화란 주제를 고민하고 많은 실행착오를 거치면서 정리한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최적화하는 코드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최적화의 개념과 어떻게 하면 상황에 맞는 최적화를 할 수 있을지 그 개념과 원리를 알려 준다. 저자가 프로그램 최적화에 관해 고민하고 접근했던 순서대로 이야기를 풀어가므로, 최적화라는 어려운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기초편>, <심화편>, <명령어 정리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도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CPU 최적화 프로그래밍 노트 <기초편>
: CPU의 특성을 알아보고 최적화를 학습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② CPU 최적화 프로그래밍 노트 <심화편>
: 예제를 통해서 최적화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64비트 환경에서는 어떻게 최적화하는지 알아본다.
③ CPU 최적화 프로그래밍 노트 <명령어 정리편>
: 최적화하는 데 알아야 할 데이터 타입과 내장함수, 그리고 SSE 명령어를 살펴본다.
[지은이] 김안석
1990년대 초반 하이텔과 나우누리의 C/C++ 동호회들을 통해 프로그래밍에 입문하여 나우누리 Cezips 동호회 운영진으로 활동했다. 1998년 초반부터 PC 및 콘솔 게임 SW 개발 분야의 국내 IT 업계와 게임 업계에서 일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업 SW 개발자로 종사하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 SW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uniFlow (삼성SDS:1999), FormXPress ACUBE(삼성SDS:2001)와 같은 일반 IT 프로젝트들 및 Kingdom Under Fire: The Cursaders(블루사이드/Xbox 2004), Ninety-Nine Nights(블루사이드/Xbox360 2006) 등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주로 참여했다. 여전히 콘솔 게임 개발에 매력을 느끼는 골수 게임 개발자로, 현재 UTPlus Interactive Inc.에서 스마트폰 게임을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