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기생기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맑은 공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해마다 기후변화나 대기오염이 심각해져 많은 이들이 불안해하며 외출을 자제하거나 황사 마스크를 구비하고, 미세먼지 경보 어플을 내려 받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외보다 실내 공기오염이 더욱 심각할 수 있습니다. 실외는 비나 바람에 의해 자연스럽게 정화되는 경우가 많고 관리체계도 정비되어 있는 반면, 실내공기는 한정된 공간에 유해물질이 축적되어 실외보다 2-5배, 많게는 100배 이상 오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물질들은 다양한 가구나 마감재,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에서 나와 아토피·천식·비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기관지염과 폐렴, 심각한 경우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하루의 90% 이상을 실내에서 생활하고, 건강이 취약한 영유아나 노인들의 경우 더욱 긴 시간 실내에 머물기 때문에 실내공기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여성환경연대는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실내환경을 만들기 위해 2012년부터 [환기생기 캠페인]을 펼쳐왔습니다. 그동안 어린이건강생활 가이드 “유해물질 없는 에코라이프로 건강을 지켜요” 발간, 교육애니메이션 “에코가 알려주는 가짜 향의 비밀” 제작, 환기의 중요성을 알리는 “하루 세 번, 삼십분 1330 환기생기” 포스터 제작 등의 사업을 해왔습니다. 특히 2014년에는 서울시내 어린이집과 학교, 지역아동센터, 작은 도서관 등 26곳에서 실내공기질 모니터링과 설문조사, 교육, 건강마을 캠페인 등을 벌여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소책자는 그 동안 펼쳐온 [환기생기 캠페인]의 성과를 요약해 담은 시민교육용 자료집입니다. 실내공기 관리의 필요성뿐 아니라 구체적인 실내공기질 관리 노하우, 유해물질 정보와 건강영향, 법적 규제와 공공기관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 등을 압축적으로 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와 지구 생태계의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