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혼자 사는 연습을 합니다
- 저자
- 류슈즈 저/박소정 역
- 출판사
- 미래의창
- 출판일
- 2025-05-13
- 등록일
- 2025-08-1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충실히 준비하고 연습하면 혼자 나이 들어도 걱정이 없다.”치매 치료 권위자, 대만 중년들의 롤모델류슈즈의 인생 후반을 멋지게 사는 법스스로 원하든 원치 않든, 인생의 끝자락에 다다르면 결국 누구나 혼자인 삶을 마주하게 된다. 배우자가 먼저 세상을 떠나거나 자녀가 곁에 없는 상황도 흔하다. 누구나 언젠가는 혼자가 될 수 있고 따라서 혼자 살아갈 준비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홀로 나이 든다는 것’이 반드시 고독하게 나이 든다는 뜻은 아니다. 건강과 경제적,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 충실히 준비해두면 나를 위한 인생 후반전을 멋지게 보낼 수 있다. 대만에서 치매 치료의 권위자이자 4050세대의 롤모델로 인기가 높은 류슈즈는 전문적인 의학 지식과 직접 인생의 황혼기를 보내며 쌓은 연륜을 함께 녹여내 인생 후반을 위한 따뜻하고 유쾌한 조언을 건넨다. 또한 노년을 막연히 두려워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노년에 걸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질병이나 건강 관리에 관한 의학 지식도 상세히 담았다.
저자소개
건강하고 자유롭게 노년을 즐기는 할머니 의사이자 작가. 은퇴 전까지 타이베이 룽쭝병원 신경과 전문의로, 타이베이 의과대학 교수로 30년 넘게 일하며 치매 치료의 최고 권위자로 이름을 알렸다. 치매 연구가 자리잡기 시작했을 때부터 전문의로 30년 넘게 임상 경험을 쌓아왔기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대만에서는 요즘도 노인의학과 뇌 건강에 대한 자문을 구할 때면 가장 먼저 류슈즈를 찾는다.
50대 후반에 은퇴한 후부터 건강과 노년의 삶에 대한 칼럼과 책을 쓰고 강연을 다니며 병원에서 일했을 때만큼 바쁘게 살고 있다. 작가로서 류슈즈의 글이 특히 인기가 높은 이유는 전문적인 의학 지식과 인생의 황혼을 맞이하며 쌓은 연륜을 유쾌하고 따뜻하게 표현하는 데 있다. 2018년에는 소설을 발표하고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70대인 지금도 오롯이 혼자 나답게 시간의 흐름을 즐기며 산다.
목차
들어가며: 미래의 나와 대화를 나누다1장 독립적이지만 외롭지는 않다- 심심할 틈이 없는 노년 생활여덟 가지만 준비하면 혼자 나이 들어도 걱정이 없다 남의 손을 빌리지 않고 존엄하게 나이 들기 상상을 초월하는 액티브 시니어여기 애플페이 되나요? 노년의 새로운 재능 찾기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다 나이 드는 일은 그렇게까지 무섭지 않다 노년에는 어떻게 친구를 사귈까?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병을 늦추는 법 혼자 지내도 외롭지 않은 생활 철학 2장 나, 설마 치매인가?- 치매는 알고 나면 무섭지 않다액티브 시니어는 치매와 멀어지고 있다 갑작스러운 기억상실, 혹시 치매일까? 건망증은 치매의 징조일까? 기억이 안 난다고 꼭 치매는 아니다 잠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중증 치매 환자를 돌볼 때 주의할 점 치매인 가족을 장기요양시설에 보내도 될까? 3장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노년의 운동법- 움직일수록 활력이 넘친다하이킹은 치매를 예방하는 가장 간단한 처방이다 살고 싶다면 움직여라, 건강해지고 싶다면 더 열심히 움직여라걷는 게 안 걷는 것보다 언제나 낫다야외 활동을 할 때는 온열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여행할 때는 여섯 가지 안전 수칙을 지키자놀러 가는데 멀미하면 어떡하지? 4장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강력한 보호막이다- 노년에 대한 생각을 바꾼다부작용뿐만 아니라 약효도 함께 보자 파노라마 모드를 활용해 사람을 포용한다 선생님, 한 번 더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인생의 행운은 하늘의 별처럼 셀수록 많아진다별것 아닌 일이 희망을 가져다줄 수 있다좋아하는 모습으로 바뀌고 싶다면 노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좋은 점이 많다 5장 병은 알면 알수록 두렵지 않다- 막연히 두려워 말고 구체적으로 대비한다친구가 아플 때와 내가 아플 때 무슨 병인지 알고 싶으면 몇 살인지부터 묻는다 남녀는 평등하지만 의료에서는 남녀 차이가 있다 약물 작용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다나이 들어도 편히 잘 수 있다당뇨병에 걸렸는데 약을 안 먹어도 될까?혼자 추측은 금물, 반드시 의사에게 진료받아야 한다요통이 낫질 않는데 수술해야 할까? 뇌에 백질이영양증이 나타나면 중풍일까?갑작스러운 망상과 환각 증상은 뇌졸중의 징조일까? 자칫 놓치기 쉬운 후방 순환 뇌졸중 자가면역뇌염, 드물지만 치료할 수 있는 질환건강하게 생활하려면 몸의 면역력을 강화해야 한다 바이러스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나가며: 당신은 70세에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