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대한민국 탄소중립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2050
  • 저자<한국환경연구원> 편
  • 출판사크레파스북
  • 출판일2021-11-15
  • 등록일2022-01-2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탄소중립 시대, 
대한민국의 미래를 논하다


지금 우리는 전 세계의 판이 바뀌는 변곡점에 서 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지금껏 살아온 세상과 전혀 다른 세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탄소중립’이란 탄소배출량과 탄소흡수량의 균형을 의미한다. 즉, 이산화탄소 순배출량을 ‘0(제로)’로 만드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화석연료에 기반한 기존의 모든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2020년 10월 28일, 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다. 최근에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도 공개되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30년 정도에 불과하다. 그 기간 안에 짧게는 산업혁명 이후, 길게는 인류문명의 역사와 함께한 화석연료와 완전히 작별해야 하는 것이다. 쉽지 않은 문제다. 그래서 실현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도 많지만 기후변화가 극심해진 상황에서 탄소중립은 갈지 말지가 아니라 어떻게 갈지 가능한 방법을 찾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할 때이다.

『대한민국 탄소중립 2050』은 기후위기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교과서이자 교양서다. 책에서는 탄소중립의 배경과 전략을 비롯해 에너지·산업·수송·건물 등 각 분야별 탄소배출의 특성과 쟁점, 그리고 정부·기업·시민 등 각 경제주체가 해야 할 역할을 함께 제시한다. 

아울러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배출권거래제, 탄소국경세, 탄소 포집 및 저장·활용 기술 등을 소개하면서 대한민국이 다가올 미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특히 대한민국 환경 분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환경연구원(KEI)에서 직접 기획·감수한 책으로, 우리 국민들이 꼭 알아야 할 탄소중립 지식들을 빠짐없이 담고자 했다.

목차

프롤로그

들어가며 왜 탄소중립으로 가야 하는가?

1장. 대한민국 탄소중립의 방향과 전략
2장. 탄소 배출 없는 전기에너지
3장. 산업계를 밝히는 그린라이트
4장. 순환경제로 실현하는 탄소중립
5장. 탄소중립과 모빌리티 혁명
6장. 기후위기 적응을 위한 건물과 도시
7장. 숲에서 탄소중립의 길을 묻다
8장. 배출되는 탄소를 저장·활용하다
9장. 기후위기 국제 협력의 두 가지 방향
10장.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역할
11장. 탄소중립을 준비하는 모두의 길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