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9일 문재인 정부의 첫 부동산 대책이 나온 이래 현재까지 4년간 총 26번의 대책이 집중 투하됐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그 성적은 모든 국민이 체감하고 있다시피 그리 좋지 않다.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인 2017년 5월 6억 600만 원이던 서울 시내 아파트 중위 가격은 이제 10억 원 수준에 도달했고, 당시 10억 원 초중반대를 형성했던 강남 아파트 가격은 이제 30억 원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 됐다. 이는 단지 서울 시내에만 국한되지 않아 경기도 신도시 아파트의 가격도 4년 전 대비 두 배 이상으로 오른 경우가 속출했고, 그나마 매매 가격 상승 대비 더딘 흐름을 보여 오던 전세 가격마저 작년 이후 단기간에 급하게 올라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집값을 잡겠다고 한 지 벌써 4년. 그 사이 무슨 일이 있었기에 무주택자도, 1주택자도, 다주택자도 모두 분노하게 된 걸까? 그리고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저자소개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대기업 전략기획실과 신사업 부서에서 각종 투자 사업을 검토하며 10년을 일했다. 업무적 직업병은 곧 재테크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됐고, 블로그를 통해 부동산 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고민하던 중 『돈이 없을수록 서울의 아파트를 사라』(2017)라는 발칙한 제목의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당시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부동산 대책들이 막 발표되려던 시점이었는데, 2017년 8.2 대책을 시작으로 불과 4년 만에 벌어진 일들은 애석하게도 정부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 버렸다.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게 된 걸까? 이 책에서는 부동산 시장을 관찰하고 분석해온 참여자의 입장에서 지난 4년간 부동산 시장에서 벌어진 일들을 담담히 돌아보고, 정책과 시장의 불협화음에 대해 냉정하게 분석하려 했다. 무엇이 잘못 진단되었는지 그래서 시장에 파급된 결과는 무엇이었고 또 예상치 못한 엉뚱한 불똥은 어떻게 번져 나갔는지도 기록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 사회가 나아갔으면 하는 방향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려 했다.
현재 웹진, 언론 매체, 사회 과학 저널 등 다양한 지면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고, 실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아파트를 예산·직장 위치 등 조건에 따라 검색할 수 있는 아파트 검색 엔진 ‘파인드아파트’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강남 아파트는 왜 10억 원에서 30억 원이 되었나? 1장. 결국은 아파트가 문제5,000만 원이 오를까, 1억 원이 오를까?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트라우마 공급이 충분하다고? 새로운 수요의 탄생 [2017년 8.2 대책 주요 내용] 로또 분양의 개막 미계약 물량 현장에 모인 현금 600억 원집값 때문에 서울을 떠나는 사람들을 위하여 2장. 집 살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강남 아파트의 천장이 뚫리다 가격이 가격을 밀어올리는 장세 3기 신도시를 통한 공급 재검토 [2018년 9.13 대책 주요 내용] 대출이 안 나오니 갭 투자를 합니다 세금을 올리면 집을 팔아야 하는데 모두가 기분 나쁜 계절 3장. 10억 원 아파트 시대가 펼쳐지다뉴타운이 쏘아 올린 작은 공 [2019년 12.16 대책 주요 내용]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향하는 시선 투기 과열 지구일수록 사고 싶은 심리 너무 많은 물량이 잠겨버렸다 정책과 제도를 신뢰한 죄 임대차 3법이라는 무리수 원하는 집은 임대 주택이 아닌 평범한 아파트규제의 역설 4장. 앞으로의 부동산3기 신도시 청약, 기다려도 될까?대규모 물량 공급에 대한 기대감 지분 적립형 주택? 지분 적립형 무주택 공공과 민간이 함께 성과를 만들 때 앞으로의 주거 문제를 해결할 또 하나의 구원 [에필로그] 내 집 마련을 위한 현실적 목표